인맥이 그렇게 중요해? - 1을 투자하고 100을 얻는 인(人)테크 전략
공준식 지음 / 라온북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맥이 그렇게 중요해?

 

  ‘프로소통러라 불리는 저자, 사람에 미쳤던 그가 사람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교류했는지, 내 사람으로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책이다. 혼밥, 혼술 등 혼자하는 것에 익숙한 세대여서 인간관계에 대한 것들에 많은 부담을 느끼는 게 사실인데 책을 읽다보니 재테크보다 중요한 게 인테크라는 게 새삼 실감났다. 저자는 총 5장에 걸쳐 자신이 사람들을 만나면서 느끼고 깨달았던 인테크 방법과 스킬을 소개했다.

 

  1장은 인테크의 정의와 당위성에 대해서, 2장은 타인에게 인적자산이 되는 노하우에 대해서, 3장은 이 책의 핵심인 내 주변에 사람이 모이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4장은 우리가 살면서 겪게 되는 문제를 인테크 측면에서 해석하고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마지막 5장은 성공적인 인테크를 실천하는 데 유용한 모임 운영 노하우에 대해서 풀어놓았다. 2,3,4장을 발췌해서 먼저 읽어보았다. sns는 인생낭비라고 생각하던 나였는데 저자는 가성비 sns를 인테크 투자에 활용하라고 조언했다. 물론 sns가 주는 부작용도 적지 않다. 중독이 되기도 하고 자신의 본모습이 아닌 보여주기식 꾸미기에 급급한 모습이 보이기도 한다. 그리고 sns가 절대 오프라인 만남을 대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나라 총 인구 중 반 이상이 sns를 사용하고 있고 그만큼 이것을 활용한 광고나 네트워킹이 활발함은 부정할 수 없다. 나와 전혀 관련 없는 사람들도 게시물의 댓글을 통해 소통하며 정보도 교환할 수 있다. 저자는 sns를 통해 알게 된 분 덕분에 책을 출간할 수 있었다며 그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사람은 누군가와 소통하며 당사자끼리만 알 수 있는 무언가가 서로를 내 사람으로 느끼도록 한다는 사실을 아는가? 이미 관계를 맺고 사람들을 내 사람으로 확실히 만들기 위한 무언가를 창조하는 방법이 여기 있다. 우선 약속과 약속 사이의 기간이 길면 안 된다. 약속은 최대한 빨리 잡아야 한다. 타이밍은 인간관계에서 특히 중요하다. 또한 특별하지 않는 날 감사의 선물을 한다. 생일이나 기념일이 아닌, 평범한 날에 말이다. 거창하진 않지만 나는 당신을 생각합니다와 같은 메시지를 전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앞서 말한 무언가의 예로는 서로를 부르는 애칭도 해당될 수 있고 서로의 공통된 관심사를 찾아 공유하고 교감한다면 서로 특별한 사이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이 모든 것은 상대방에게 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진심 어린 행동이 전제될 때 가능하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많은 인맥 수만 늘리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굳이 모든 사람과 잘 지낼 필요는 없다고 저자도 이야기한다. 착한 아이 콤플렉스를 극복한 저자 또한 내가 행복해야 다른 이의 행복을 찾아줄 수 있기에항상 자신을 믿고 나의 가치를 높게 살 줄 알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자신의 생각과 판단에 소심해지고 타인에 맞춰진 삶은 틀렸다.

 

  누군가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사람에 치여서 굳이 인테크를 위해 노력해야 하느냐고. 저자는 사람에 지치지 않는 세 가지 이유를 말해주었다. ‘내가 어떤 성향이고 어떻게 스트레스를 풀지 잘 안다’, ‘나와 잘 맞는 사람을 금방 파악할 수 있다’, ‘적당한 거리를 유지한다가 그것이다. 마지막 세 번째 항목은 가족끼리도 해당되는 것이다. 아무리 친한 사이라 하더라도 거리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부담스럽지 않게 서로를 배려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당당하게 자기 목소리로 진정한 인간관계에 대한 기술을 전하는 저자에게 감사하다. 주변의 소중한 인연들을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