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인 당신이 작가가 되면 좋겠습니다 - 글쓰기에서 출판까지 실전 로드맵
백미정 지음 / 대경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인 당신이 작가가 되면 좋겠습니다

 

  내가 만난 책들 중 제목부터 가장 마음에 들었다. 이 한 마디에 가슴이 쿵! 하고 뛰었다. 책날개를 펼쳐서 저자의 소개를 보니 엄마작가 백미정님이라고 적혀있다. 생계유지와 현실도피라는 아이러니한 이유 2가지로 주야장천 일을 했다고 하시니. 그 이유가 나도 해당되어 동지애까지 느껴졌다. 게다가 서평단으로 신청한 나에게 손수 손글씨로 희로애락의 모든 삶, 글쓰는 삶을 응원해주신다니 이런 든든한 느낌의 응원은 오랜만에 들어본다! 괜히 울컥해지기까지 했다.

 

  어린 시절을 가만히 돌이켜보면 난 적극적인 아이였다. 학교로 배부되는 어린이신문에 글짓기 공모전이 뜨면 난 어김없이 지원했다. 동시짓기대회, 백일장대회, 편지쓰기 대회 등에 참가했다. 엄마와 동생과 나 셋이서 63빌딩 아래 공원에서 돗자리를 깔아놓고 원고지에 글짓기를 했던 기억도 난다. 그때의 모습이 지금의 서평단으로 변화하여 여전히 읽고 쓰는 걸 좋아하는 엄마가 되었다.

 

  저자 또한 에세이가 삶을 즐기면서 견딜 수 있는 방법이라고 소개했다. 200% 동감한다. 나 또한 낮아진 자존감과 육아, 직장 스트레스를 글쓰기로 상당수 풀고 있기 때문이다. 책을 읽고 글 쓰는 행위를 통해 나를 찾아가기도 하고 상대를 더욱 선명하게 들여다보는 거울을 발견하기도 한다. 꽤 오래전부터 장래희망 중 하나로 작가를 염두에 두고 있었으니 아직 늦지 않은 걸까? 저자는 자신의 평안함이 글쓰기에서 왔다고 자부한다. 엄마라는 공통분모 앞에서 수많은 노고를 보상받고 싶은 마음 또한 같았다. 아무래도 외부에서 받긴 글렀다 싶을 때 저자는 우리가 할머니가 되더라도 자존심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책은 총 7파트로 나누어 엄마인 당신이 작가가 되면 좋겠다는 바람을 담았다. 1장은 왜 글을 쓸까에 대한 답이, 2장은 무엇을 쓸까? 3장은 글쓰기 기술, 4장은 독서에 관하여, 5장은 글을 쓰면서, 쓰고 난 후 궁금한 것들에 대하여, 6장은 출판사들의 거절에 대한 자세, 7장은 작가가 되어 좋았던 점들을 서술했다. 자본주의 공식인 기브 앤 테이크가 적용되는 건 좋은 글을 쓰고 싶은 작가지망생에게도 해당된다. 글쓰기를 잘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글 읽기, 즉 독서다. 그렇다면 현재의 나는 나름 선전하고 있는 듯하다. 서평단으로 활동하며 일주일에 3~4권은 읽고 쓰고 있으니까. 타인의 글을 읽을수록 생각이 다름을 인정하게 되고 점점 겸손해지는 마음이 생긴다. 실전으로 들어가 글쓰기 기술들을 보니 뭔가 윤곽이 보인다! 직장일을 하듯 습관적으로 책을 읽고 글을 쓰자. 집안일을 하듯 평범하고 일상적으로 묵묵히 쓰자. 책마다 다르게 주장하고 있는 글쓰기 기술도 흥미로웠다. 취사선택은 내 몫.

 

  글 쓰는 작가가 되어 자신의 이미지와 엄마의 마음을 업그레이드 해주는 부티 나는 호칭을 갖게 되었다는 것. 부럽다. 나도 그 호칭을 갖고 싶다. 글쓰기는 자신을 속박함으로 함부로 살 수도 없다. 그래서 사람 또한 점점 업그레이드되는 것 같다. 글쓰기로 무얼 가르치려 하지 말고 무얼 나눌 수 있는지 생각하자는 저자의 말씀이 와 닿는다. 나도 이 책에서 보여주는 실전 로드맵을 따라 엄마 작가가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