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바이블 - 내가 몰랐던 내 감정의 비밀
이창우 지음 / 서우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인드 바이블


  몸과 마음을 통해 삶의 지혜와 영성을 탐구하는 작가로서 몸을 통해 성경을 해석하는 <바디 바이블> 의 저자 이창우 전문의가 이번엔 <마인드 바이블>이란 책을 출간했다. 나도 크리스천이라 그런지 이번 도서가 매우 반가웠다. 인지 심리학자 김경일교수는 놀라움을 넘어 또 하나의 창조를 보는 것 같아 기쁘다고 전했고, 문화 심리학자 김정운박사는 심리적 증상과 신체적 증상을 연결시켜 설명해주는 아주 드물고 귀한 책이라고 추천사를 밝혔다.

 

  우리가 대개 부정적으로 보는 감정들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통로 역할을 하게 된다. 성경에는 형통함뿐 아니라 곤고함도 함께 주셨다고 말한다. 분명 어떤 목적이 있을 것이다. 저자는 말한다.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그 모든 일은 하나님이 주관하시는 것이고 그 일을 통해 하나님은 우리가 미래를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존재임을 깨닫게 하신다고 말이다.

 

 책에는 우울, 짜증, 미움, 불안 등 11가지의 부정적인 감정을 들여다보고 성경 속 인물들과 현대인의 사례를 들어가며 감정과 몸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이야기했다. 베드로전서에는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기라 이는 그가 너희를 돌보심이라고 말씀한다. 누구나 느끼는 1차적인 부정적인 감정을 부정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당연하고 건강한 감정이다. 문제는 2차적인 감정인데 1차 감정이 왜곡되어 두려움이나 공포감으로 변질되는 것이다. 시편에도 다윗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토로하는 장면이 나온다. 1차적인 감정이 2차 감정으로 변이되기 전에 지혜롭게 표현한 것이다. 이것이 중요하다.

 

  요즘같이 푹푹 찌는 장마철로 접어들면 누구나 짜증지수가 올라간다. 광야에서 헤매는 이스라엘 백성들도 짜증을 마구 부렸다. 이 감정은 해결되지 않은 어떤 문제가 있다는 신호이기도 하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살던 남녀도 신혼부부가 되면 감정적으로 짜증을 내며 분노를 키운다. 저자는 말한다. 상황을 바꾸든지 태도를 바꾸라고. 출애굽하여 가나안으로 향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은 그들이 처한 상황을 바꿔주지 않으셨다. 그 결과 짜증만 내던 1세대는 모두 광야에서 죽었다. 그러나 험난한 그 상황을 받아들이고 태도를 바꾼 2세대는 언약의 성취를 맛보았다. 누구나 인생에서 광야 같은 시기를 맞이할 것이다. 저자도 그 때, 사람이 때로는 자기 마음을 구길 줄 알아야 함을 깨달았다고 한다. 내가 원하는 걸 접어두고 주어진 상황에 맞추는 것. 그랬더니 새로운 힘이 강하게 일어나 그 시절을 견딜 수 있었다고 한다.

 

  책은 이 외에도 분노, 열등감, 수치심 등 우리가 마주하고 싶지 않은 다양한 부정적인 감정들을 지혜롭게 다루는 방법을 소개한다. 내가 몰랐던 내 감정의 비밀을 성경적 해석으로 새롭게 받아들이니 놀라운 발견을 한 듯 뿌듯하다. 이 책을 좀 더 정독해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