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쨌든 사랑하기로 했다 - 지금 사랑이 힘든 사람을 위한 심리학 편지
권희경 지음 / 홍익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27년차 심리상담가의 를 통해 풀어보는 연애와 결혼의 관계 수업에 관한 책이다. 우린 문제에 맞닥뜨렸을 때 문제의 원인을 외부에서 찾곤 한다. 하지만 나를 알면 보이는 것들이 꽤 많다. 지금 사랑이 힘든 사람을 위한 심리학 편지를 함께 읽어보자.

 

  자기 이해의 과정 없이 계속 아픈 사랑을 반복하는 이들이 있다. 자기의 과도한 기대나 그릇된 신념,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자문자답하다보면 자기를 이해하고 나아가 상대방의 마음도 이해하는 능력이 생긴다. 특히 사랑하는 이성과의 관계에선 처음엔 열정과 욕구의 힘으로 사랑이 불타오를 순 있지만 갈등이 발생하면 이성과 함께 작동해야 풀릴 수 있다. 책은 크게 네 파트로 나누어 <연애가 어려운 당신, 자신의 그림자가 문제일지 모른다>, <부부 갈등, 소통과 자기 성찰이 열쇠이다>, <상담 테이블에서의 한 시간>, <사랑은 존중>이라는 제목을 붙였다. 나는 두 번째, 부부 갈등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해 먼저 발췌해 읽어보았다.

 

  상담자인 저자는 부부로 살아보며, 상담자로서 부부를 만나보니, 행복한 결혼은 좋은 배우자를 만나는 것보다도 서로 얼마나 좋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결론 내렸다. 서로 실망을 주었더라도 회복하려고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부부관계를 활발히 연구한 심리학자 휴스턴 연구팀에서는 신혼 2년 동안의 애정 수준이 13년 후의 결혼생활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수임을 밝혔다고 한다. 신혼 때 소통과 공유하는 시간이 적고 비난과 원망이 많다면 애정이 감소하며 이후 부부관계의 질과 상관성이 높다는 것이다. 그 시기를 막 지나고 있는 나로선 반성해야 될 일이 많다고 느꼈다. 책은 여러 내담자의 사례를 들려주며 나도 비슷하게 겪고 있는 내용을 이야기했다. 지금 시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는 나에게 해당되는 이야기가 있었다. 남편은 상대적으로 지적질과 훈계를 잘한다. 아버님도 손주에게 하는 말 같지만 며느리인 나에게 하는 말로 들리는 것들이 꽤 있다. 아버님과 남편은 꼭 닮았다. 사례에선 며느리인 Y가 이런 환경에서 자신의 불안과 분노의 뿌리를 상담을 통해 알아냈다. 남편을 공격자로만 대했던 이유는 이것이었다. 그녀의 엄마가 자신의 남동생을 매우 엄격하게 대하며 조금만 잘못해도 혼냈던 것. 자신은 딸이라 그 비난을 피했지만 항상 죄책감이 들었단다. 그녀는 시아버지와 남편을 보면서 그런 감정들에 영향을 받고 있었던 것이다. 난 비교적 온화한 성정의 부모님 밑에서 자라 시가의 분위기에 지금 적응하곤 있지만 종종 혼란스러울 때가 많다. 이 책을 읽고 나에게도 편견이나 고정관념은 없는지 좀 더 생각해볼 계기가 되었다.

 

  부부가 자주 싸우는 이유 중 하나가 교육과 훈육 방법의 차이 때문이다. 저자는 둘 다 옳다 그러나 싸움이 문제다라는 제목을 붙여 조언했다. 애들 문제만큼은 너무 감정적으로 휩쓸리거나 분노를 터뜨리지 말고, 이성적으로 대화할 주제이다. 아무리 좋은 교육관을 가졌다고 해도 부모가 서로 의사소통을 제대로 못한다면 아이만 혼란스러워진다. 이젠 옳다 그르다로 싸울 것이 아니라 각자 나름대로 양육의 소망과 방법을 말하다보면 자신의 부모가 자기를 어떻게 길렀는지도 말하게 된다. 부부존중이 먼저 이뤄져야 자식 사랑법이 일관적으로 생기는 것 같다.

 

  사랑은 공감을 연습하기 좋은 경험이다. 부부 상담에서도 공감적 반응을 증진하면서 관계를 회복해나가곤 한다. 이젠 상대만 문제 삼지 말고 먼저 공감하고 나 자신의 문제는 없는지 들여다보는 시간을 많이 확보해야겠다. 공감 능력은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그것을 수용하는 일과도 관련이 있기에 평소 자기감정에 좀 더 집중하는 것도 상대를 공감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인간관계, 특히 사랑의 관계 속에서 를 들여다보는 연습을 해볼 기회가 되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