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힘든 당신, 책을 만나자! - 실패를 넘어서는 기술, 책에서 길을 찾다
황상열 지음 / 바이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힘든 당신, 책을 만나자!

 

  평범한 사람이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낯선 환경을 접하는 것은 쉽지 않다. 낯선 환경을 만나는 데 가장 좋은 것은 여행과 독서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리고 그 중에서 더 쉬운 건 책을 만나는 것이다. 35세 창창한 나이에 구조조정을 당하고 받아들이기 힘든 현실에서 만난 건 바로 책! 어릴 적부터 책을 좋아했기에 힘들 때마다 책에서 답을 찾곤 했던 기억을 떠올려 무심결에 다시 책을 집어 들었다고 한다. 불과 2년 동안 수백 권의 책을 읽고 인생의 변곡점을 만나 자신을 돌아보게 된 저자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그는 책 속에 모든 답이 있었고, 독서를 통해 위기를 극복했다. 그가 사용한 독서활용기술을 낱낱이 공개했고 책과 친해지기 쉬운 방법으로 한 달에 2권의 책 읽기를 제시했다. 마지막으로는 독서의 위대한 능력에 대해 서술했다. 진행 중인 4차 산업혁명시대엔 수많은 정보의 바다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추려 지식과 지혜를 구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해야 한다. 그 유일한 방법은 바로 책을 읽고, 쓰고, 생각하는 행위다. 저자는 생존을 위해 책을 읽었다. 그 당시 그에게 독서는 생존이자 변화였다고 말한다. 책을 읽는다는 게 단순히 눈으로 글자와 문자를 보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면 아무런 변화도 기대하지 못할 것이다. 진짜 독서는 책을 읽으며 의도를 파악하고 핵심메시지를 찾아 인생에 적용하는 것이다.

 

난 기술적인 부분이 궁금했다. 독서의 장점은 무수히 많이 알고 있으니까. 그래서 3,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독서활용기술>을 발췌해 먼저 읽었다. 책 자체를 깨끗하게 보는 사람도 다수 있겠지만 저자는 책을 독서노트로 활용하길 권했다. 읽고 쓰기가 한 번에 해결되는 장점이 있다. 이를테면, 책 표지와 제목을 보고 속지에 어떤 내용인지 미리 기록해보는 것, 서문과 목차를 보고 마음에 드는 꼭지에 밑줄을 긋고 느낌을 적어보는 것, 본문에서 인상 깊었던 구절에 밑줄을 긋고 삶의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록해보는 것 등이다. 우린 어려서부터 책을 한 권 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야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려왔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책을 더 싫어하게 된 이유일 수도 있겠다. 저자는 억지로 한 권을 꼭 다 읽지 않아도 된다고 이야기했다. 방금 내가 발췌독한대로 자기가 좋아하고 관심이 가는 챕터와 꼭지만 찾아 정독하고, 저자가 말하는 의도를 파악해도 다 읽었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나와 같이 바쁜 직장인들은 서문과 마치는 글을 먼저 읽어 책을 쓰게 된 동기나 키워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독서의 재미를 느끼기 위해서나 지식을 얻기 위한 목적이라면 다독이 더 좋다고 한다. 나도 저자처럼 에세이와 자기계발서 장르를 좋아하는데, 편식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자기에게 맞는 책을 읽어 재미를 느끼는 게 우선이라고 본다. .기초지식을 얻을 수 있으려면 다독을 하여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노하우를 캐치할 수 있어야 하겠다.

 

  진부한 명언이지만 책은 사람의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다! 그래서 어김없이 오늘도 난 책을 읽는 것이고. 하루ㅡ 최소습관으로 독서를 시작하기 원하는 분들이나 책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대로 책을 만나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