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하이어 - 나의 경력을 빛나게 하는 인지심리학
아트 마크먼 지음, 박상진 옮김 / 진성북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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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어 하이어

 

  최근 교육통계자료를 작성하면서 교원현황의 기본사항 중 교사의 교육경력을 기입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근무 연수에 따라 호봉이 달라지기에 중요한 부분이었다. 이렇듯 경력은 주로 직업과 직책에 초점을 맞추게 되는데 이 책은 단순히 특정 직업의 개념보다는 경력 관리에 대한 논의를 다루었고 취업, 직무개발, 이직의 3단계로 나눈 경력 주기를 언급했다. 프로페셔널리즘의 추종자라면 자신의 커리어 관리에 관심이 많을 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인지심리학의 대가 아트 마크먼 교수는 말했다. “고 성과자의 직장생활은 무엇이 다른가?” 라고. 책엔 책 띠지가 있었는데 내가 좋아하는 김경일 교수의 강력 추천 도서라고 소개되어 있었다. 전문가의 얼굴 세 분을 딱 맞닥뜨리니 더욱 신뢰감이 갔다.

 

  인지심리학을 접목시킨 스마트한 경력 경로 관리가 이 책 전반에 걸쳐 소개되어 있었다. 3부로 나누어 취업활동, 성공적인 직장생활, 후회 없는 경력관리에 대해 다루었다. 취업준비생이라면 1부에 관심이 많겠지만 난 2부에서 언급된 고 성과자의 학습법과 직장에서의 의사소통을 먼저 발췌해 읽어보았다. 직장에서 성공하는 4가지 중요한 결정요인은 학습과 의사소통, 성과와 리더십이다. 이 중 학습은 지속적이어야 하고 계속 업그레이드되어야 한다. 하지만 바쁜 일과 속에서 지식의 간극을 메우거나 의도적으로 역량을 개발하기란 쉽지 않은 법. 저자는 직무 관련 팟캐스트나 다양한 서적, 수많은 유튜브 영상을 활용하라고 조언한다. 스프레드시트 사용부터 프로그래밍 기술까지 다양한 기술 지침서의 역할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회사의 사내훈련 기회도 활용할 수 있으며 석박사 학위 취득은 경력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인지력에 대한 니즈는 인간의 특성이므로 실무적인 팁을 본다면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 다방면의 전문가는 혁신환경에 특히 가치가 있다는 것, 신중하게 멘토를 선정하고 정기적으로 만나 도움을 받을 것 등을 제시했다.

 

  요즘 같은 비상상황에선 원격으로 근무를 하는 일이 잦다. 이 와중에 직장에서 의사소통을 해야 하니 어려움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기술은 스마트폰, 스카이프, 구글 행아웃 등 다양한 실시간 원격통신으로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하지만 비대면이기에 불확실성을 전달하기도 한다. 우리의 뇌는 동기적, 사회적, 인지적으로 구분해볼 때 마지막 인지적 뇌에서 의사소통은 소수가 실시간으로 상대방을 서로 볼 수 있을 때 가장 좋다고 한다. 그래서 실무에 적용하자면 문자 메시지 소통은 지식의 간극으로 시간낭비가 될 경우가 많다. 회의를 진행할 때는 백워드 설계를 적용하며 회사에서 나누는 의사소통에 대한 불평을 실제로 정보접근 문제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직장에서 성과를 내고자 하는 독자들은 뇌를 어떻게 작동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고 싶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통찰력 가득한 <커리어 하이어>를 읽어보시라. 여기 제시된 세 가지 뇌의 관점에서 우리가 직면할 수 있는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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