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없는 사랑에 대하여 - 더 이상 사랑에 휘둘리고 싶지 않은 여자들을 위한 자아성장의 심리학
비벌리 엔젤 지음, 김희정 옮김 / 생각속의집 / 2020년 4월
평점 :
품절


 

 

 

 

 

자존감 없는 사랑에 대하여

 

  프리다 칼로의 자화상을 본 적이 있는가? 그녀의 자화상 <부서진 기둥>이라든지, <상처받은 사슴>같은 작품을 보면 고통으로 가득찬 삶을 그림으로 승화시킨 느낌이 든다. 리베라라는 남자를 만나 결혼했지만 그의 외도로 인해 극심한 고통에 시달렸다. 이미 자신의 신체적인 고통에 더해져 세 번의 유산까지 겪었기에 얼마나 힘들었을지 짐작조차 가지 않는다. 특히 <상처받은 사슴>은 사슴의 모습을 한 프리다 칼로가 온 몸에 화살을 맞고 피 흘리고 있는 모습을 묘사했다. 왜 프리다 칼로를 언급했냐면 이 책의 주제가 한마디로 여자는 왜 유독 남자와의 관계에서 자기를 상실하는가이기 때문이다. 그녀뿐만 아니라 많은 여성들이 나이나 성공, 독립에 관계없이 자신의 가치를 자신이 아닌 남성에게서 찾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저자는 이런 원인을 문화와 생물학적, 심리적 차원에서 꼼꼼히 추적했다.

 

  여자가 자기를 잃어가는 과정엔 4가지 슬픈 진실이 숨겨져 있다. 남자를 잃느니 자신을 잃는 게 낫다는 생각, 강인한 여성도 남자를 만나면 자신을 잃는다는 사실, 어떤 여성도 자기상실에서 안심할 수 없다는 사실, 돈과 명성이 있는 여성 또한 자기를 상실한다는 사실이다. 왜 여성은 남성과의 관계에서 자기를 쉽게 잃어버릴까? 저자는 일단 말 잘 듣는 여자로 키워지는 문화와 오랜 시간 불평등과 편견의 희생자였던 문화를 언급하였다. 또한 뇌 구조상 남자보다 감정 표현이 적극적이고 비독립적인 생물학적 요인도 꼽았다. 마지막으론 자아 경계가 남성보다 약한 여성의 심리적인 요인도 들었다. 자아 경계가 약하면 쉽게 상대에게 빠지기 때문이다. 심리치료사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저자 비벌리 엔젤은 상담을 통해 만난 여러 사례를 통해 잃어버린 자기를 되찾고 마침내 새로운 삶을 살게 된 그녀들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자존감 있는 여자로 살기 위해선 환상에 빠져나와 현실에 집중하기, 남녀 서로 동등한 관계로 만나기, 참지 말고 속마음을 표현하기 등 7가지 약속을 제시했다. 여성내담자들은 자기 말이 진지하게 여겨지지 않았던 경험을 언급하며 매번 의견이 묵살당하거나 반박당하면 상처받거나 모욕받기 싫어 차라리 입을 다물었다고 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 목소리를 상실하지 않아야 한다. 우리의 생각을 진압해버리는 자기 내면의 검열관을 비껴가서 진실한 생각이 안으로부터 많이 쏟아져 나올수록 심오한 자아가 발현되고 더욱 신뢰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즉흥적 글쓰기를 권했다. 또한 분노와 고통을 표현하는 것이 그 감정을 극복하는데 효과적이다. 단지 행동을 하지 않고도 소리를 지르거나 물건을 던지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만으로 분노를 시각화하여 배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찌됐건 사랑을 하면서 자기를 잃어버리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선 스스로 삶의 균형감각을 되찾고 내적 성찰을 해야 한다. 사랑에 휘둘리고 싶지 않다면 과거의 아팠던 자존감 없는 사랑을 위로하자. 그리고 자신을 사랑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