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 육아 - 어느 조용하고 강한 내향적인 엄마의 육아 이야기
이연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향 육아

 

  아이에게 엄마가 필요하듯 내게도 가 필요했다. 엄마가 되고서부터 난 자괴감에 시달렸다. 각종 육아서에는 엄마가 해야 할 지침들이 가득했고 난 그대로 하기 너무 벅찼다. 그래서인지 이 책 제목이 반가웠다. 나도 왠지 내향인인 것 같은 생각이 들었고, 작가 이연진님의 소개에 내 모습이 몇 군데 오버랩 되어 있어 이내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나 또한 조용하고 감성적인 성향이 강했다. 아이가 태어나고 난 나를 잃은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평정심에 상당한 위기를 느꼈다. 육아는 육체적+감정적 노동이었다. 노동이라고 생각하기 싫지만 사실이었다. 게다가 책 내용대로 에너지 레벨이 낮고 방전이 쉬운 성향이라 육아가 더욱 어려웠다. 저자는 자신의 방식을 통해 아이를 키우는 모습을 이 책을 통해 소개했다. 여러모로 배우고 싶은 부분이었다.

 

  알고 보니 아이가 영재발굴단에서 꼬마 과학자로 나온 터였다. 더욱 궁금해졌다. 내향 육아라는 것이. 저자는 말한다. 내향인의 육아기는 자기 안의 진정성에 닿아가는 기간이 되어야 한다고. 엄마가 편안하고 충만해야 아이는 씩씩하고 행복해진다. ‘없이 엄마가 된 후부터 아이가 태어나고 가정식 책육아를 통해 부엌을 실험실로 만들고 아날로그적인 동네 육아, 계절육아로 꼬마 과학자를 만들었다. 곳곳에 따뜻한 사진들이 삽입되어 있어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차분한 느낌을 받았다. 내향 엄마는 훈육보다 공감을 위해 노력했고 조그맣고 단순한 생활을 위해 동네에서 아이와 일상을 보냈다. 해가 지도록 정류장에서 노선표를 구경하거나 걷다 배고프면 벤치에서 도시락을 먹었다. 늘 보던 풍경에서도 매일을 재발견하는 아이의 감각과 관찰력은 점점 섬세해졌단다. 부러웠다. 나도 아이와 이렇게 시간을 보낼 수 있을까? 어김없이 봄이다. 언급한 계절 육아가 무얼까 궁금해졌다. 계절의 반복을 활동하는 아날로그 육아라고 했다. 꽃잎을 만져보고 쑥과 냉이의 향기도 맡아보는 봄. 여름은 습도와 강수량을 확인하며 지금 남반구 호주는 겨울이겠구나 같은 이야기를 한다. 가을에 고른 낙엽은 액자에 인테리어 용도로 사용하고 특히 솔방울은 가습기로 유용하게 사용한 소품이라고 했다. 반복적인 경험은 특별한 교육이 필요 없다. 스스로 깨우치기 때문. 저자가 조용하고도 세심하게 집중하는 육아방식에 많은 공감이 되면서 나도 기질대로 아이와 조화를 이루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참 유익한 내용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