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 ≪사기≫ 명언명구 : 본기 사마천 ≪사기≫ 명언명구
이해원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고사성어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번 서평기회에 사마천의 '사기' 를 제대로 알게 된 계기가 되어 감사했다. 성어는 프롤로그에서도 언급되었듯이 단순히 하나의 언어문화의 현상이라기 보단 중국의 역사와 문화 전체에서 중국인의 사유체계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그들의 진의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아 좋았다.

 사기에 나온 여러 성어들 중 우리가 익히 들어 익숙한 성어도 있고 처음 보는 성어도 있었는데, 표면적으로만 알고 있었던 성어에 이런 속뜻과 일화가 있었다니 놀라웠다. 특히 '지록위마' 의 유래가 조고가 조정의 권력을 장악하기 위해 시험 삼아 꾸민 해프닝이었다고 하니 읽으면 읽을수록 새롭고 신기했다. 아든 대로 지록위마는 '사슴을 가리키며 말이라고 한다' 는 뜻이다. 이 한자성어를 처음 알게 되었을 때 왜 이런 말이 생겼는지 의아했는데, 윗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제 마음대로 휘두르는 일, 즉 위세를 보여 사람들을 우롱했던 사건이 실제로 있어서 이런 성어가 생겨났구나! 하고 이해하니 더 잊히지 않았다. 이렇듯 총 49개의 사기 명언문구를 삽입하여 이 고사성어의 유래, 간체자, 중국발음과 편명, 해설까지 자세히 실려 있어 사마천의 '사기' 를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이 책은 표지에 소개된 대로 세계적 명저다. 예리한 통찰력과 객관적인 냉철함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시공간을 초월한 인간 본성의 보편적 성질을 다루고 있어 현대인들에게도 수많은 인간군상 속 자신을 비춰볼 수 있는 거울 같은 책이다.

 일상에서 많이 인용하기도 하고, 특히 중국 외교나 국가행사에 자주 등장하여 고위층들이 즐겨 쓰기에 단순한 글귀 이상으로 국익과 직결된, 진의를 파악해야 하는 고사성어. 이 책을 통하여 명언문구를 재발견할 수 있었다. 사면초가라는 성어는 '사방이 모두 적으로 둘러싸여 아무 도움도 받을 수 없는 상태' 로만 알고 있었다. 그런데 한자에 왜 노래 '가' 가 들어가지? 란 의문이 들었었다. 한자로만 풀이하면 사방에서 초나라 노래가 들려오는 것이었다. 유래는 이랬다. 항우의 군대가 해하에 방어벽을 구축하였을 때 사방에서 들려온 노래였다. 마치 성경에서 기드온이 여리고성을 무너뜨릴 때 모습도 생각났다.

 중국고전의 꽃이라고도 불리는 논어, 삼국지, 그리고 사마천의 사기. 이번 서평을 통해 성어에 대한 고찰과 중국의 역사,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즐거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