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엄마의 언어 자극 - 부모가 꼭 알아야 할 0~6세 연령별 아기 발달 정보와 언어 자극법
장재진 지음 / 카시오페아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5분 엄마의 언어자극

 

  옹알이가 대부분이지만 엄마, 아빠, 시계 등 몇몇 단어를 말하기 시작한 아이는 부모인 우리의 반응을 통해 쑥쑥 성장하는 것 같다. “엄마 해봐~” 라고 말하면 ~라고 말하며 스스로 박수를 친다. 그러면 우린 아이의 뿌듯해하는 모습을 보며 물개박수로 맞장구를 쳐준다. 참 행복하다.

 

  이 책 <하루5분 엄마의 언어자극>은 부모의 말이 아이의 온몸을 자극하는 베이비마사지와 같다고 이야기했다. 아이를 다양하게 자극하는 일상의 작은 언어는 마치 콩나물이 쑥쑥 자라듯 아이의 신체, 인지, 언어, 정서적 면에서 성장을 돕는 것이다.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이자 언어 발달이 늦은 아이와 부모를 돕고 있는 언어치료사인 저자 장재진님은 발달 단계에 따라 엄마의 말은 달라야 한다며 0세부터 6세에 이르기까지 부모로서 해야 할 말을 알려주었다.

 

  난 챕터 3에 해당되는 12~24개월을 키우고 있기에 이 부분을 먼저 발췌해 읽었다. 자존감을 높여주는 엄마의 말하기는 줄곧 다른 육아서에서도 보아왔는데, 신체와 인지, 언어측면에서 능력을 키워주는 말하기는 눈여겨보았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12~24개월 아기들은 기어서 계단을 오르내릴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양말을 벗을 수도 있다. 이런 신체 발달을 바탕으로 아이의 행동을 말로 설명하는 것이다. “우리 00이가 소파에 올라가네. 내려가네.” 하면서 말이다. 그러면 아이는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행동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이 시기의 언어 발달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말이 빨리 터지느냐가 아니다. 말은 조금 늦더라도 이해하는 말이 늘어 가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이해하는 어휘가 충분한 아이들은 말이 조금 늦되더라도 순식간에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다쟁이 엄마가 되어 아이에게 언어 자극을 끊임없이 주어야 하고, 또한 아이가 말할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의 즉각적이고 적극적인 반응을 경험한 아이들은 나중에 말을 더 잘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결정에 서툴고, 바로 단어를 말하기도 쉽지 않은 아이들에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건네는 요령도 필요하다. 의문사로 뭐 먹을래?” 라고 물어보기보다 사과 먹을까, 아니면 딸기 먹을까?” 라는 질문이 그러한 방법이다.

 

  자기주장이 강해지는 시기인 24~36개월의 아이들에겐 자립심과 성취감이 필요하며, 문장 수준이 제법 어른들과 비슷해진다고 한다. 학교를 준비하는 60개월 이상의 아이들까지 일상에서 사용할 엄마의 언어자극 육아법이 자세히 제시되어 있으니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