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1차 단원별 기출문제집 - 부동산학개론, 민법 및 민사특별법 | [특별제공] 빈출지문 정리노트, 제30회 기출문제 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기출문제집
이영방.심정욱 지음 / 에듀윌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부동산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공인중개사 시험도 알아보게 되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매년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에 한번 시행되는데, 1,2차를 동시에 접수하고 시행한다고 한다. 상대평가가 아니라 고득점을 맞지 않아도 되지만 합격률을 생각보다 높지 않으니 쉽게 보아선 안 될 자격증시험이다. 1차는 부동산학개론과 민법,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한 규정을 시험 보는데 과목당 40문항이며 100분간 80문항을 풀게 된다. 객관식 5지선택형이라 기출문제를 정복하는 것이 필수다. 수험서로 유명한 에듀윌에서 안내한 이 시험은 과목별로 출제비율을 알려주어 어디에 비중을 두어야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대학시절 민법총칙을 수강했는데 기억이 까마득하다. 이번 시험 준비를 통해 다시 익숙한 듯 낯선 법률용어를 접했다. 민법총칙에선 특히 법률행위의 대리가 비중을 가장 많이 차지하는데, 그도 그럴 것이 대리권, 무권대리, 복대리, 표현대리 등 다양한 대리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사례에서 대리권의 소멸원인이랄지 계약, 매도상황 등에서 권한을 넘는지 등을 판단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부동산 시장을 검색하니 피로에 지친 부동산 시장전망이 나온다. 올해 첫 부동산 대책이 이르면 20, 문정부 들어 19번째 시행되는데,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한 시장 감시활동이 어떻게 진행될지 궁금하다. 대출을 옥죄는 금융당국으로 개인이나 기업이나 타격이 큰데, P2P 대출은 이 규제가 적용되지 않아 연체율 상승 우려가 있다니 또 문제다. 요 며칠 기사엔 P2P업체가 금융위도 속여 사기를 쳤다니 투자자 보호는 산 넘어 산이다. 수험서엔 상권, 주택의 여과과정이론, 주거분리, 지대와 지대결정이론등이 부동산학 각론의 부동산시장론 주요 이론으로 제시되었는데 기출을 보니 시장가격과 생산비용, 교통비용을 따져 계산하는 튀넨의 위치지대설을 참고한 문제도 있어 어느 것 하나 소홀할 수가 없다.



내가 본 서평수험서는 1차 단원별기출문제집이었다. 책은 10개년 기출을 분석하여(21~30) 회사별 출제빈도, 기본서 연계학습, 대표기출과 풀이, 난이도와 키워드, 해설과 이론플러스가 총정리 되어있다. 기출문제에 대한 해설뿐 아니라 문제를 풀 때 도움이 되는 이론을 추가하여 이론서를 따로 보지 않아도 내용을 정리할 수 있게 되어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 합격생들은 과목 단원별로 핵심 키워드를 확인하면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다고 조언했는데, 특히 틀린 문제의 오답 지문은 따로 정리해 계속 문장을 눈에 익혀 암기했다고 한다. 에듀윌은 기존 기출문제집과는 차별화되어 빈출지문만 모아둔 핸드북을 제공했다. ( )로 가장 중요한 단어를 비워두어 지문채우기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것이 문제의 함정을 잘 피해가는 핵심 키워드라서 꼭 암기하길 추천한다.

 

에듀윌은 수험서를 제일 잘 만드는 것 같다. 공인중개사 1차 단원기출문제집도 공들여 풀다보면 합격은 머지않을 것만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