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아, 너를 믿지 못하겠다
석필 지음 / 창해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긍정아, 너를 믿지 못하겠다

 

  그동안 수많은 자기계발서는 독자들에게 자기암시와 긍정을 요구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의 제목 <긍정아, 너를 믿지 못하겠다> 은 내게 도발적(?)이었다. 마치 내가 알고 신뢰하던 이론과 실제가 부정당하는 느낌이랄까? 그래서 더욱 정독해 읽었다. 도대체 무슨 이야기인지.

 

  인간은 오류로 점철된 생명체이기에 우리가 생각하고 사고하는 것들 또한 완전하지 않다. 마치 어떤 여성이 자신을 좋아하는 줄 알고 프러포즈를 했다가 망신을 당하는 것처럼 인지적 오류는 긍정적 사고가 더해질 때 악화된다. 게다가 개인이 아닌 조직적인 차원에서 이러한 오류가 발생하면 전쟁도 발발할 수 있다니. 심각하고도 진지하게 살펴봐야겠다.

 

  성공하려면 부정적 사고를 활용해야 한다고 어느 기업인이 이야기했다. 그렇다. 긍정주의 주창자들과 달리 손바닥의 앞뒷면처럼 항상 붙어 다니는, 부정적 사고를 외면하거나 말 그대로 부정해서는 안 될 일이다. 하지만 자신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기는 쉽지 않다. 심리적 고통과 육체적 고통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무작정 장밋빛 환상만 좇는다면 성장은커녕 무기력과 과대망상을 일으킨다. 브리아나 위스트라는 작가는 자신의 삶에서 긍정적인 것을 찾는 바보들은 널려 있지만, 부정적인 것에서 더욱 심오한 것을 찾는 사람은 매우 적다.’ 라고 이야기했다. 애덤 그랜트는 실패했을 때의 원인에 초점을 맞출 때 더 성공적인 경우가 많다.’ 라고 이야기했고.

 

  안정 편향적 동물인 사람은 믿고 싶은 것만 믿고, 보는 것은 극히 일부분이며 대중이 가는 방향으로 가면 최소한의 안전은 보장될 것이란 생각 때문에 밴드왜건 효과를 일으킨다. 특정 소셜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덩달아 그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지듯이.

 

  저자는 긍정적 망상에서 탈출해야 산다고 단언한다. 자신이 지금껏 살아오면서 깨달은 한 가지는 노력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단 하나도 없다는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기적을 찾는 대신 벼랑 끝에서도 할 일을 찾아 당장 실행해야한다. 위기에 몰려서도 해야 할 일은 해야 한다. 행동하지 않는 긍정은 파멸의 지름길이기에. 현실을 냉철하게 바라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