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도깨비!
리차드 이반 슈바르츠 지음, 이윤진 옮김 / 지양어린이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숫자 도깨비



  난 어릴 적 수학을 좋아할 수 있는 환경을 가졌는데 그 중 하나가 피아노를 배운 것이었다. 악보를 보려면 박자개념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은 분수와 같은 수학적으로 풀이할 수 있는 것이었다. 작곡가와 수학가가 다양한 음표가 나열된 악보와 수학공식이 빼곡히 적힌 노트를 놓고 서로 비교한다고 가정해본다면 고대 음악이 수학의 한 부분이라 여겼던 고대 그리스인들은 낯설지 않았을 것이다. 음계의 비율과 화성악에서 수학적 원리를 찾았던 그들이었기에. 물론 아름다운 멜로디가 치밀한 수학적 계산의 결과물이라는 사실이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바흐의 평균율에서도 피타고라스 음계, 즉 정수와 분수인 유리수로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발견한다면 악보에 그려진 수학 공식을 푸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이렇듯 수학은 매우 창조적이고 흥미로운 학문인데 난 갈수록 어려움을 느꼈던 기억이 있다. 아마 시험을 위한 공부를 하며 억지로, 재미없게 공부한 결과일 터. 그래서 더욱 이 책 <수학도깨비!>가 반갑다. 페이지를 넘기다보면 기묘한 그림들을 만날 수 있다. 지은이 리차드 이반 슈바르츠는 미국의 저명한 수학과 교수로 다양한 창조 활동을 즐기는데, 특히 만화 같은 그림그리기를 매우 좋아한단다. 그래서 이 책에도 반영된 것 같다. 아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어 좋았다. 숫자에 대한 개념을 놀이처럼 접할 수 있으니 말이다. 여기서 수학도깨비는 수학의 소수이다. 지은이는 괴물이라 부르지만 우리나라 정서상 옮긴이는 도깨비로 번역했단다. 어찌됐든 이 책은 1부터 100까지의 숫자들을 이야기하면서 2,3과 같은 정수들을 곱하는 방법만 알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인수나무들과 색깔공들을 배열하여 소수, 합성수들을 이해할 수 있었다. 여기에 등장하는 2,3,5,7과 같은 소수 도깨비들을 등장시켜 합성수를 소수들의 곱으로 쓰고 그 소수의 이름을 가진 도깨비들로 재미있는 그림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인상적이었던 건 숫자 1. 소수도 합성수도 아니지만 숫자 1이라고 부르는 도깨비가 있다. 이 도깨비는 다른 도깨비들과 어울릴 수 없기 때문에 조금 실망스런 표정이다. 외눈박이에, 입술을 꽉 다물고 있는 표정이 안쓰럽다.

 

  페이지 뒷부분에 100보다 작은 모든 소수들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 라는 물음이 나와 있었는데 모든 숫자를 쓰고 줄을 그으며 찾아가는 모습이 고등학교 모의고사 때 수열 같은 문제를 풀기 위해 반복해서 썼던 숫자가 생각났다. 각설하고 <숫자도깨비!>는 숫자를 처음 접할 아이들의 자유롭고 흥미 있는 영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라 생각한다. 나도 이 책을 어릴 적 접했다면 숫자에 대한 개념이 좀 더 확고해졌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