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이기적인 나에게
김경진 지음 / 바른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여전히 이기적인 나에게

 

  표지 색감이 조금 이질적이다. 내용은 시적 치유 감성 에세이시인데, 마치 명성황후같은 여성이 고개를 떨구고 있고 동그라미, 세모, 네모가 겹쳐져 동양적이고 투박한 붓터칭이 인상적이었다.

 

  목차를 넘겨보니 4장으로 나뉘어 있었다. <연애를 시작합니다>, <에필로그를 살겠습니다>, <‘니까>, <독백도 취미로 쳐주세요> 라는 제목으로. 사실 이렇게 나누어져 있긴 했지만 딱히 내용이 구분되진 않았다. 마치 시와 산문의 경계에 있는 에세이여서일까.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한두페이지의 짤막하고도 다정한 글들로 독자를 기다리고 있었다.

 

<너무너무>라는 시에서 인상깊은 구절이 있었다.

보고 싶다는 말을 들어 보면 성의가 없다는 생각이 들어요. 보고 싶다고만 하지 마세요. 너무나 혹은 목마르게라는 짧은 수식어라도 앞에 놓아 주세요. 나도 그럴게요.

친구에게 또는 오래 보지 못한 지인에게 일년에 한두번 명절때만 안부문자를 보내는 바쁜 척 하는 나이지만 안부문자만 덜렁 보내면 정없어서 보고싶다는 말을 덧붙이는데 이렇게 담백하게 말하는 것이 연인사이에선 너무 메말라보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사여구를 싫어하는 편인데 한마디 말 앞에 짧은 수식어를 붙인다면 좀 더 고심하고 애쓴 흔적이 보일까? 노력이 가상해보일까? 라는 느낌이 들면서 고개가 끄덕여지기도 했다.

 

<이기적인 슬픔에게>에선 다음과 같은 문구가 와닿았다.

주책없이 남의 슬픔에 빠져들어 함께 울 필요는 없어.

슬픔도 이기적인 범위를 가지고 있어.

사람들은 자신만의 눈물을 지키며 살고 싶어 해.

들쑤심당하고 싶지 않은 추억과 사연들이 담겨 있기 때문에.

맞는 말이다. 나도 주체하지 못할 슬픔이 있어 울며 혼자만의 시간을 가졌지만 남에게 토로하고 싶진 않았다. 분명 같이 아파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동정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기에 이 시처럼 이기적인 슬픔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의 출판사 바른북스의 공식블로그를 들어가보았는데 저자는 책을 이렇게 설명해놓았다. ‘일부러 시 같은 산문, 산문같은 시를 썼습니다. 삶이란 물러섦이 없이 경계에 서고 경계를 넘는 일입니다. 경계는 이제 나에게 무의미한 선입니다. 다시 뜨겁게 사랑하고 최선을 다해 살아가면서도 나를 나이게 지키며 살고 싶은 모든 사람들의 가슴에 타투처럼 새겨졌으면 좋겠습니다. 나의 언어들이 모두의 언어로 읽히기를 소망합니다.’ 라고.

 

  김경진 작가의 다른 책 <나를 중독시킨 한마디 괜찮아>도 찾아 읽어보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