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나무가 자란다 튼튼한 나무 35
김흥식 지음, 고정순 그림 / 씨드북(주)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렇게 나무가 자란다

 

  제목만 읽었을 땐 나무를 소재로 한 밝은 성장동화인가? 라는 생각을 했는데 표지그림을 보니 남자아이의 표정이 심상치 않았다. 온 몸은 거친 나뭇가지에서 피어난 색색깔의 열매같은 것들로 둘러싸여 있었는데 그것이 표현하는 게 아름다운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몸에 핀 푸른 열매는 피멍이 맺힌 것이었다. 매일 밤 아빠가 맨주먹으로 아이에게 심은 나무는 밤새 점점 커지고, 아침이면 열매가 맺힌다. 걷잡을 수 없이. 아이는 열매를 주렁주렁 달고 학교에 다니다가 어느날부터 이 나무들을 옮겨심기 시작한다. 친구들에게 자신과 똑같은 열매를 옮겨심는다. 마당에 묶여있는 개에게도, 어른이 되어 자신이 낳은 아이에게까지. 베어버릴 수도 없을만큼 커버린 나무는 폭력의 대물림, 소외되고 방치된 아이를 상징한다.

 

  작가는 은유적인 글을 통해 폭력의 대물림 문제를 이 책을 통해 고발한다. 비폭력을 위해 폭력을 묘사한 글에 가장 어울리는 그림을 그리고 싶었다던 고정순 작가의 그림은 추상적이지만 가장 현실적인 표현이라 할 만큼 어둡고 슬프고 무서운 아이의 심정을 대변해놓았다.

 

  우린 아이들이 주렁주렁 달고다니는 열매를 알아채주었다면 아이가 이토록 그 열매를 옮겨 심고 다니진 않았을 거란 생각을 해본다. 오늘 뉴스기사만 검색해보아도 아동학대에 대한 내용이 줄줄이 나온다. 20개월 아기를 학대해 의식불명에 빠뜨린 20대 아버지가 구속되는 내용, 목욕을 너무 오래한다고 아들의 나체를 촬영한 폭력적인 아빠, 아동 학대의 가해자 77%가 부모라는 기사 등등. 훈육을 이유로 자녀를 학대하는 부모가 너무 많다.

 

  몸을 잔뜩 웅크린 채 머리를 감싸며 울고 있는 저 아이의 모습이 너무나 안쓰럽다. 저자의 말대로 나무가 품고 있는 그늘까지 이야기하는 책이 되어 우리 곁에 있는 아이들의 고통을 눈여겨보고 도움을 주는 우리들이 되었으면 좋겠다. 아이가 괴물이 되기 전에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