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토리액팅 - 스토리, ‘텔링’을 넘어 ‘액팅’으로
전영범 지음 / 이담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스토리 액팅
눈에 띄는 노란 표지에 한번, 4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양에 두 번 눈길이 갔다. 왠지 두꺼운 책을 들고 읽고 있으면 굉장히 지적여 보인다는 나만의 착각을 하곤 하는데 이 책은 그 양에 질리기보단 발췌해서 읽고 싶은 부분부터 찾아보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재미를 더했다. 제목은 스토리 액팅. 보통 스토리텔링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았는데 이 책 제목은 한 단계 더 나아가 행동을 요구했다. 리더가 되려는 사람에게는 인생의 스토리텔링 시나리오를 준비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보면 1부는 스토리텔링에 관해 2부는 스토리액팅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전자는 누구나 생각하는 행복한 삶과 후회 없는 죽음을 위해 우리가 어떤 인생의 스토리텔링을 준비할 것인가, 후자는 스토리텔링에서 나아가 행동하는 힘, 즉 스토리액팅의 동기를 얻고자 하는 것에 관한 내용이다.
저자는 한번뿐인 삶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수의 철학자, 위인들을 소환했다. 또한 고전과 현역으로 활동 중인 작가들의 책들도 인용하여 삶과 행복, 죽음, 시간, 도전, 관계 등에 관한 자기계발을 이야기했다. 자기계발서중에 이렇게 많은 나침반을 제시하여 읽는 즐거움을 느꼈던 적이 참 오랜만이다. 지적 욕구를 충족하고픈 나만의 바람이었을까? 책을 읽는 것이 존재의 의미를 찾아가는 여행이 되었으면 한다는 저자의 생각은 적어도 나에겐 해당되는 바여서 기뻤다. 인생이라는 연극무대에 올라 선 우리들은 모두 배우, 액터다. 젊은이에게 주기엔 아까운 ‘젊음’을 소유한 지금, 훗날 후회하지 말고 이 청춘을 인생에서 찬란하게 보내자. 헬렌켈러의 명언을 하나 적어본다. “내일 갑자기 장님이 될 사람처럼 여러분 눈을 사용하십시오. 소리를 갑자기 못 듣고, 말을 갑자기 못할 것 같은 마음의 자세로 살아가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