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에 비친 내 얼굴 참 낯설다 - 멋지게 나이 듦에 대하여
백길석 지음 / 가넷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거울에 비친 내 얼굴 참 낯설다

 

<살아온 만큼 살 날이 많은 중년을 위한 마음 처방전.

새로운 삶을 맞이하기 위한 마음가짐부터 구체적인 행동지침까지,

인생의 2막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모든 것을 이 한권에 담았다>는 출판사의 소개가 우리 부모님께 연말 선물로 드리면 딱 좋겠다는 생각이 들게 했다. 아빠는 은퇴를 했고 엄마도 곧 은퇴를 맞이할 예정이다. 중년의 부부가 지금까지 자녀를 위해 살았다면, 이제는 온전히 자신에게 쏟을 시간과 정성 그리고 행복한 여생에 대해 동기부여가 될 만한 것이 담겨 있었다.

 

  난 몇 년 전부터 부모님께 전**이라는 잡지를 구독해드리고 있었다. 중년의 일자리, 귀농과 귀촌, 건강과 취미 등 퇴직 후 2라운드를 시작하는 세대들을 위한 50대 이후 커뮤니티랄까? 나도 함께 읽으며 부모님 연배의 시니어들의 모습을 많이 공감하곤 했는데 이 책 또한 뒷방 노인이 아닌 액티브 시니어로 활기찬 시간을 보내고 싶은 저자의 마음이 담겨 있어 미래의 내 모습을 위해서도 나부터 읽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싼 인생등록금을 치른 베이비붐 인생선배님들의 세대가 이제 퇴직을 시작했고 난 그 세대의 자녀세대다. 저자도 중년의 문턱을 넘고 있는 상황. 목차를 보니 액티브 시니어, 시니어 노마드, 에어비앤비같은 단어가 나왔다. 좋아하는 것만 해도 부족한 시간임을 인지하고 다양한 행보로 생각의 공간, 시각과 생활의 공간을 넓히자고 외쳤다. 참 이상적이지만 모든 중년이 이 바람대로 살기엔 경제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일 것 같아서 아쉬움이 남는다.

 

  시니어의 가치를 높이자는 내용에는 젊을 때 완장은 떼야 대접받는다고 운을 떼었다. 꼰대나 할법한 내가 젊을 때 어떤 사람이었는줄 알아?”같은 얘기는 허공에 흩어질 의미 없는 소리다. 중년기 감정 조절은 남은 생의 인품을 빛내준다고 하니 자기 생각만 고집하지 말자고.

 

  1인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요즘 부쩍 극단적인 선택을 한 노인의 기사나 독거노인의 고독사가 늘고 있다. 죽음이라는 두려운 감정이 마음에 틀어박히지 않도록 꼬리를 무는 잡생각을 잘라 내야 한다지만 이 기사를 보고 있으면 열악한 현실에 참 암울하다. 이런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 웰다잉 준비를 하려면 욕심을 버리고 감정의 흔들림을 알아차리자, 살면서 해를 끼친 사람에게 용서를 구하자, 조용히 자신을 돌아보며 유언장을 미리 작성해보자는 내용을 이야기했다.

 

  행복의 조건 중 하나는 인간관계에 있다. 손자가 찾는 좋은 조부모가 되자는 내용을 보았는데, 자녀는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 자란다고 하였다. 하여 자식이 효를 행하게 하는 것엔 부모의 덕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따뜻하고 넉넉한 마음이 자식을 부른다. 그 모습을 본 손자는 행함의 본보기로 관계의 소중함을 배우는 것이고. 우리 집도 지금 3대가 함께 살지만 언젠가 분가를 하면 우리 아이가 할머니, 할아버지를 찾고 공경하는 아이가 되기를 바라고 기도한다.

 

  이 외에도 중년으로서 깊은 사색으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노력하는 생생한 행동지침과 조언들이 가득하다. 노화로 인한 거울에 비친 내 모습이 더 이상 낯설게 여겨지지 않도록 자신을 사랑하고, 염려와 조바심 대신 활기차고 편안하게 얼굴에 미소를 띠며 하회탈같이 살기를 소망하는 모든 이들이 읽기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