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벤지 포르노 - 젠더, 섹슈얼리티 그리고 동기
매튜 홀.제프 헌 지음, 조은경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벤지 포르노

 

  이 책은 대학교 수업에서 들을 수 있는 내용의 전문 도서의 느낌이 물씬 풍긴다. ‘에 관련된 수업에 사용해도 좋은 내용의 지식이 담겨있다. 대학생때 교양수업에서 광고 속에 은밀하게 숨겨진 성적이미지에 대한 공부를 한 적이 있었는데, 요즘 인터넷만 검색해봐도 타인의 노골적인 성적 이미지를 합의하지 않고 게재하는 리벤지 포르노행위가 만연하고 있는 것 같다. 이에 대한 피해로 심각한 경우엔 자살에 이르게 할 만큼 수치스럽다. 책 날개에 소개된 리벤지 포르노는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행위로써 포르노그래피의 형식을 띠며 가해자는 주로 전 남성 파트너이고, 피해자는 여성이 압도적이다. 연인관계가 끝난 후 복수할 목적으로 발생하지만 해킹을 통해 일어날 수도 있고, 상업적 용도의 포르노도 포함될 수 있다. 주로 오프라인에서 실행되고 온라인에서 배포된다. 동기는 복수를 하기 위해, 재미삼아 또는 정치적 이유 등이 있다.

 

  피해자가 어떻게 이러한 폭력에 희생되는지 근본적이고 반복되는 문제를 젠더와 섹스의 역학과 구조, 이분화된 젠더와 성적 위치 선정과 논리, 성적 의미 사용의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제시되었다. 참고문헌이 매우 많고 신뢰성 있는 연구 자료가 삽입되어 있어 이 문제를 인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사이버공간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유형을 눈여겨보았는데, 웹에서 타인에게 자신을 제시하는 방식에 정체성이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리벤지 포르노 연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가 폭로하고 그 동기가 무엇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프만, 터클,맥키나, 그린 등의 의견이 각주를 달고 자세하게 제시되었다. 정서적 지원은 공감과 연민을 불러일으키지만 상대의 유약한 부분을 노출시킨다는 단점이 있다. 의도가 좋다해도 잘못된 조언이나 정보는 심각한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실제로 트롤들은 고의로 다른 사람들을 불쾌하게 만들면서 쾌감을 느낀다고 지적했다. 리벤지 포르노 열람자들도 게시자를 불쾌하게 만들 의도로 댓글을 달수도 있다. 리벤지 포르노 이미지에는 이미지뿐만 아니라 피해자의 실명, 주소 같은 개인정보까지 같이 노출되는 경우가 흔하다.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자를 욕보이려는 목적에 따른 결과다.

 

  매년 증가하는 디지털 성범죄행위인 리벤지포르노, 몰카 등은 삭제한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어서 2,3차 피해를 유발할 수도 있다. 뉴스 기사를 검색해보면 낸시랭 전 남편이 리벤지 포르노 협박 등 일부 혐의를 인정하기도 했고, 사생활 스캔들로 사임한 미국의 여성의원도 있었다. 그녀는 보좌관과의 관계를 둘러싼 사생활 스캔들로 물러나며 보복성 음란물인 리벤지포르노에 대해 맞서 싸울 것을 선언하기도 했다.

 

  누군가의 일상이 다른 누군가의 포르노가 된다고 생각하니 끔찍하다! 상대의 의사를 무시한 채 개인의 비밀을 은밀히 공유하고 모욕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신랄하고도 객관적으로 분석한 이 책! 근절을 위해서도 의식의 전환을 위해서도 모두들 꼭 읽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