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빠른 고전 읽기 - 1페이지로 보는 불멸의 베스트셀러 120 세상에서 가장 빠른 시리즈
보도사 편집부 지음, 김소영 옮김, 후쿠다 가즈야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서 가장 빠른 고전 읽기

 

  나를 비롯한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하루하루 바쁘게 사는 것 같다. 바쁜 척을 하는 것일지도 모르고. 그러다보니 고전을 차분히 읽을 시간이나 마음의 여유가 없다. 분명 지하철에서 출퇴근시간에 손에 책이 들려있음에도 휴대폰을 하기 일쑤거나 아주 가벼운 에세이 정도나 읽을까말까다. 고전은 여러모로 부담이 되는 게 사실이다. 적어도 난 분명히 고전이 시대가 지나도 인생의 가치를 논할 때 언급될 수 있는 소재이기에 꼭 읽어야한다는 필요성은 느끼는데 이번 서평책을 통해 아주 쉽게 입문할 수 있는 상식선의 고전탐색책을 접하게 되어 매우 기뻤다.

 

  책은 세계고전문학, 세계근현대문학, 정치경제와 비즈니스, 역사철학, 서양미술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하게 고전 전반을 접할 수 있었다. 이를테면 매번 끝까지 읽기를 도전하다 포기하기 일쑤인 단테의 신곡이라든지,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스,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이 그것이다. 책 제목 그대로 세상에서 가장 빠른 고전읽기가 가능한 건 한 페이지정도의 짧은 분량에 그림과 함께 고전이 아주 일목요연하고도 쉽게 설명되어 있기 때문이다.

 

  조반니 보카치오의 <데카메론>이란 고전을 소개하는 내용을 살펴보면, 흑사병이 유행하던 어두운 시대를 배경으로 당대의 이탈리아 사회를 생생하게 나타낸 희극. 이라고 한 문장으로 요약해놓고, 시대적 배경과 무대를 박스에 순서대로 삽입, 일러스트를 그려 넣어 말풍선으로 친근하게 그 희극을 소개하는 방식이다. 흑사병의 위험을 피해 피렌체 외곽에 있는 산장으로 모인 남녀 10명이 열흘 동안 기지와 유머, 에로티시즘이 넘치는 이야기를 주고받았는데 여기의 말풍선은 맞아, 성직자들은 대개 음란한 편이지!”, “그럼 정력이 아주 좋은 수도사 이야기를...” 이 들어있었다.

 

  고전이라고 하기엔 최근 1990~2000년대 발간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랄지, 대니얼 카너먼의 <생각에 관한 생각>같은 책도 소개되었다. 이런 지침서들에 대한 책들에서 소개하는 사고 시스템이나 전문적인 용어도 수록되어 있어 상식이 풍부해지는 느낌이 들었다. 이 책은 인류의 지혜를 담은 세계의 명작을 가장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는 초스피드 핵심 교양책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제목만 들어도 골치 아픈(?) 숙제처럼 여겨진 고전들을 아주 재밌고 간단하게 독파할 수 있는 이 책을 고전 입문서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