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빼앗지 마! -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에 대해 생각해 볼 것들
김기범 지음 / 오르트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를 빼앗지 마!

 

  얼마 전 읽었던 <우리의 섬 투발루>, <폴리네시아에서 온 아이>가 생각났다. 남태평양 산호섬을 배경으로 한 기후난민 가족의 이야기를 담은 내용이었는데, 이 책 역시 지구의 기후가 점점 변화하고 환경이 오염되어 감에 따라 생존을 위협받는 우리의 모습을 그리고 있었다. 지난달 회사 업무지침에는 미세먼지 고농도계절 공공2부제 시행 공문이 올라오는가 하면 미세먼지대응 단계별 행동요령 포스터가 붙기도 했다. 좋음, 보통, 나쁨, 비상(예비)저감 조치, 주의보, 경보 순으로 단계를 나눠 나쁨 수준부터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며 가장 심한 경보단계의 경우 임시휴업, 실외수업금지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환경오염. 우리세대와 미래세대는 이 지구 안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우리 뿐 아니라 바다생물들과 북극곰들, 살아있는 생명체 모두 환경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 책은 우리 앞날에 다가오는 먹구름을 경고하고 우리 삶의 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강권한다. 함께 읽어보자.

 

  오버슛데이를 들어보았는가? 2019년 지구생태발자국네트워크가 발표한 지구생태용량 초과의 날인 오버슛데이는 지구가 1년 동안 공급하는 자연자원을 인류가 다 소진하는 날을 의미하는데, 주목할 것은 우리나라의 오버슛데이가 세계평균보다 훨씬 빠르다는 것이다. 올해는 12개월 중 1/3이 채 지나지도 않은 410일이 오버슛데이였다. 한국인은 남한 면적의 8배가 넘는 크기의 땅에서 생산하는 만큼의 자원을 소비하고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말 위협적인 문제다.

 

  요즘 날씨는 미세먼지로 뒤덮인 하늘을 매일 본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발 미세먼지와 국내 미세먼지가 겹치니 사상 최악의 대기질이 탄생(?)한 것이다. 무엇보다도 우리나라의 미세먼지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게 된 데에는 기후변화가 한 몫 했다. 1980년대부터 지금까지 약 40년간 공기의 흐름을 비교한 결과, 북극지역 온난화 현상으로 찬공기가 중위도 지역으로 내려오게 되었고 겨울철 우리나라로 불어오는 북서기류가 강해졌다. 찬 공기가 대륙에서 미세먼지를 싣고 오는 역할까지 하는 것이다. 폐암보다 무섭다는 초미세먼지는 인지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만큼 무시무시하다. 나사위성이 촬영한 한겨울의 중국과 우리나라를 보니 중국을 뒤덮은 대기오염물질이 확연히 보였다.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중국과 낮은 단계에서부터의 협력을 통해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상호신뢰를 쌓는 것이고, 자체적 저감노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책은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갈 곳을 잃은 북극곰을 이야기하며 얼음이 녹고 있는 현실, 바다거북을 위협하는 미세플라스틱의 역습, 점점 뜨거워지는 지구를 고발하며 기후변화에 맞서 우리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지 제시해준다. 이것은 하고 안하고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이 걸린 문제이기에 위기의식을 가지고 진지하게 지구환경을 대해야 할 필요성을 이야기한다. 이 땅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이들이 읽어야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