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 보이 블랙홀 청소년 문고 12
리사 톰슨 지음, 김지선 옮김 / 블랙홀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라이트 보이

 

  주인공은 네이트라는 소년이다. 제목대로 네이트는 라이트 보이였는데 그는 어둠을 무서워했다. 오죽하면 엄마가 그를 위해 엄마 식의 야간등을 만들어 주었을까? 그건 빛 유리병이었는데 작은 유리병에 실 조명을 넣어둔 것이다. 네이트는 그 유리병을 정말 좋아했다. 책 표지에도 네이트와 그 유리병이 그려졌는데, 난 처음에 반딧불이 인줄 알았다. 유리병은 방 안에 아늑한 빛을 드리웠지만 새아빠 게리는 그것 때문에 복도에 빛이 새어나오는 걸 못견뎌했다. “난 완전히 어둡지 않으면 잠을 못자니까 이건 여기 둘 수 없어.” 다음 날 아침 유리병이 산산조각이 난 채 부엌 쓰레기통에 들어 있는 걸 알고 난 후 네이트는 조심히 그것을 꺼내 유리 조각을 털어낸 뒤 실조명을 매트리스 밑에 숨겨 두었다.

 

  네이트는 별안간 엄마와 집을 도망치듯 떠났다. 여행이라고 이야기했지만 어디로 가는지는 알 수 없었다. “우리 어디 가요, 엄마?” “작은 별장에 갈 건데, 할머니 옛날 친구 분이 거기 주인이야.” 사실 새아빠 게리를 피해 온 것이었다. “우린 이제 안전하단다. 내 아들, 여기 있으면 그 사람은 우릴 찾지 못해.” 이 책이 이혼, 가정폭력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담고 있는 줄은 생각지 못했다. 하지만 작가는 이야기를 어둡게만 몰고 가지 않았다. 네이트가 숲속 별장에 홀로 남겨지면서 벌어지는 성장 생존기가 흥미롭게 그려져있다. 엄마는 먹을 것을 찾아나선 뒤 연락이 되지 않았고 버려진 별장에서 소년 네이트는 상상 속의 친구 샘과 또 다른 정체불명의 소녀 키티를 만났다. 샘이 게리가 처음부터 무서웠어?” 라고 질문하자 네이트는 아홉 살 때 세계사의 날에 있었던 사건을 떠올린다. 그날 네이트는 역사 속 인물처럼 분장하고 등교해야 했다. 친구 아멜리아 워렐은 클레오파트라로, 데이비드 플레처는 헨리 8세가 되겠다고 했는데, 네이트는 엄마와 함께 꼬마 선장으로 변신했다. 그 모습을 본 게리는 코웃음을 치며 이런 바보 꼴로 딴 애들한테 놀림 받고 싶진 않을텐데?” 라며 비꼬았다. 이 대목을 본 순간 정말 화가 났다. 엄마도 네이트도 무시하는 발언이었다.

 

  키티는 네이트가 별장을 나와 주변을 둘러보는 와중에 만난 또래 소녀였다. 이곳 별장에 와있다고 말하자 키티는 여긴 개인사유지라서 넌 여기 있으면 안돼.” 라고 받아쳤다. 네이트는 알겠다고 대꾸하며 그녀에게서 멀어지려 하자 잠깐 기다려, 넌 나한테 뭐 하고 있었냐고 묻지도 않니?” 라고 말하는 키티. 윌리엄 할아버지가 아빠 제임스와 고모 실럿을 위해 보물찾기를 하나씩 만들고 마지막 실마리에 특별한 선물을 놔뒀는데 키티는 아빠와 고모가 찾지 못한 보물찾기의 실마리를 풀려고 숲을 돌아다니고 있었다. 네이트와 함께 찾자고 제안하기에 그는 그런 걸 할 마음이 조금도 없었지만 어느새 키티와 친구가 되어 함께 숲을 걷게 되었다.

 

  네이트는 수수께끼 소녀 키티에게 가장 아름다운 색깔을 가진 아이라고 말해주고 싶었다. 샘은 네이트 옆에서 용기를 주는 친구였다. 그들과 성장해간 네이트는 수호천사와 같은 친구들 덕분에 힘든 현실을 이겨내며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했던, 묵혀둔 비밀같은 이야기를 꺼내놓을 수 있었다. 게리를 피해 온 새로운 공간 숲에서 일어난 일들과 여기서 만난 상상 속 친구는 네이트를 훌쩍 크게 만들었다.

 

  작가의 스토리텔링이 궁금증을 자아내며 책 속으로 빠져들게 만들었다. 베스트셀러 골드피쉬 보이의 저자 리사 톰슨의 작품도 찾아서 읽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