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구원받은 줄 알았습니다 - 셀프 구원인가, 진짜 구원인가?
박한수 지음 / 두란노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내가 구원받은 줄 알았습니다

 

  책을 읽고 제목 그대로 나도 착각했다. 위대한 사도, 바울도 날마다 자신을 쳐서 복종시켰다고 하는데 하물며 나는? 바울의 신앙은 확실하나 긴장감이 감돌고 기쁨이 넘치나 두려움이 감도는 신앙이었다. 모태신앙이라고, 세례를 받았다고, 지금도 꾸준히 교회에 출석한다고 다 구원받은 것이 아니다. 책에서 이야기하는 안전한 믿음은 하나님께서 늘 나를 붙으시지만 그럼에도 그분은 나를 언제든지 버릴 수 있다고 믿는 것이라고 했다. 내가 언제든지 믿음을 배반할 수 있는 연약한 존재라는 사실을 아는 것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살아야겠다고 다시금 느꼈다. 구원받았다고 말하면서도 죄의 길을 걸어간다면 그것은 구원받은 사람이 아닐 것이다. 예수님 때문에 삶이 바뀌어야 한다. 옛날처럼 성질 부리지 못하고 함부로 말하지 못하고 사리사욕에 눈이 멀지 못해야 한다. 구원받은 사람들, 즉 거듭난 사람들은 그 증거가 나타나게 되어있다. 형제자매를 사랑하는 것이 첫 번째 증거다. 배려심 없고 이기적이고 비난하고 불평하고 원망하고 상처 주는 그 사람도 내가 용서하게 되고 이해하게 되며 사랑하게 된다. 나의 노력과 의지로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하기에 힘들지 않고 자연스럽게 사랑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거듭난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게 되어 있다. 내 삶에서 나는 죽고 예수님만 살아있게 된다. 그 구원의 감격으로 가장 감사드릴 수 있는 표현은 바로 예배이다. 그 예배당에서 예수님이라면 그렇게 말씀하시지 않을 것 같은 내용이 종종 선포되고 있다. 잘못된 복음인 것이다. 내세에 있을 천국을 이야기하는 것보다 현세에 있을 복에 초점을 맞춘다. 거짓 구원이다. 말세지말에 판을 치는 거짓선지자들을 구별하는 방법이 6가지로 소개되어 있다. 하나님의 공의와 진노는 빼고 사랑만 강조한다. 천국만 강조하고 지옥은 침묵한다. 죄의 심각성, 회개의 필요성, 성결한 생활에 대해서도 침묵한다. 마지막으로 안일한 구원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신앙인에 대해 어떤 교훈도 하지 않는다. 끊임없이 자기 점검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죄에 대해 위로할 뿐이다. 나도 자기기만에 빠지지 않았는지 스스로 점검해볼 필요성을 느꼈다. 이 책을 추천하고 싶은 사람은 신앙생활을 오래한 사람, 안정된 삶을 사는 사람, 자기만족의 함정에 빠지기 쉬운 사람들이다.

 

  책은 각 챕터별로 마지막 장에 <솔직한 질문과 활발한 나눔>을 위한 내용이 실려 있었다. 주로 질문형으로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이를테면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전10:12)는 말씀의 의미를 설명해 봅시다. 당신이 넘어지기 쉬운 것은 무엇입니까? 와 같은 질문이 그것이다.

 

  목사이신 저자는 목회 대상이 세상의 불신자라기보다 교회 안의 불신자라고 이야기했다. 정말 교회는 죄인들의 집합소이며 구원받은 줄 알고 교회 생활을 하는, 알곡이라 착각하는 가라지가 너무 많다. 나도 삶에 실재하는 구원의 열매를 맺으며 성화되는 과정을 평생토록 훈련하며 진행중인 구원을 놓치지 않고 주님께 붙들려 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