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교양 수업 365 1일 1페이지 시리즈
데이비드 키더.노아 D. 오펜하임 지음, 허성심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교양수업 365

  역사, 문학, 미술, 과학, 음악, 철학, 종교를 망라한 다양한 지식을 하루에 하나씩, 비타민을 섭취하듯 맛있게,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이 출간되었다. 여기 나오는 교양상식은 전 세계 수백만 독자들이 뽑은 최고의 지식들만 엄선되었다. 앎의 즐거움을 누리고 싶은 분들은 모두 이 책을 펼쳐보시길 바란다.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를 본 적 있는가? 발음 때문에 말장난을 하기도 했던 이 오페라는 모차르트가 사망할 때까지 유럽에서 가장 널리 공연되는 오페라였다고 한다. 한 남자를 돈 조반니가 죽이는 충격적인 사건이 오페라 첫 장면에 나온다. 고압적이고 웅장한 단조 코드로. 그의 세레나데, 익살스러운 행동, 교훈적인 비극이 번갈아가며 나오는데 유령이 돈 조반니를 끌고 지옥으로 데려가는 감정적 충격은 모차르트의 천재성이 드러나는 장면이라고 표현할 만하다. 누군가와 모차르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때, 이런 오페라 줄거리를 알은 체 하며 음악적 조예를 드러낸다면 틀림없이 당신을 다시 볼 것이다. 거기에 돈 조반니를 본 황제가 모차르트에게 음표가 너무 많다.” 며 불평(?)하자 그가 필요한 만큼 넣었습니다. 폐하.”라고 응수했다는 에피소드까지 곁들인다면 금상첨화.

 

  철학을 읽는 토요일에는 (요일별로 7개의 주제를 번갈아가며 다룬다.) ‘도덕적 상대주의라는 제목을 살펴보았다. 옳고 그름에 대한 객관적인 진리가 없다고 보는 관점으로 현대 철학자들 중에는 이 도덕적 상대주의를 옹호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 사상은 오직 여러 기준 중 하나에 빗대 어떤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이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도덕적 상대주의가 도덕적 다양성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고, 객관적인 도덕적 사실이라는 것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함으로 자신의 입장을 옹호하고 있다. 고등학교 윤리시간에 나올법한 이 사상은 이 한 페이지의 짤막한 내용으로는 100% 이해하기 어려웠다. (나의 이해력이 딸릴지도.)

 

 미술을 읽는 수요일에는 인상주의에 대해 읽었는데, 이 말이 처음에는 경멸적 의미로 쓰였던 말이라는 사실을 아는가? 역사나 신화에서 그림의 주제를 선택했던 이전 화가들과는 달리 일상을 주제로 삼아 물체가 만들어내는 시각적 인상을 눈에 보이는 대로 표현하는 그림을 그렸다. 사물에 비친 빛의 효과를 포착하여 빨리 그려야했기 때문에 윤곽선을 강하게 그리지 않고 느슨한 붓놀림으로 움직이는 듯 한 느낌을 만들어 표현했다. 마네의 <인상, 일출>을 떠올려보면 이해할 것이다. 파리 오르세 미술관과 미국의 시카고 미술관이 인상주의 작품을 많이 소장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하루 하나씩 세계의 모든 지식을 씹어 먹으며 지적 성장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이 책 <1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교양수업 365>를 읽어보시라. 알쓸신잡 저리가는, 1분 투자 대비 단순 명쾌한 세상의 방대한 지식을 이 책이 브리핑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