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 뭔지 몰라도 일단 성공하고 싶다 - 취업, 인간관계, 돈 관리에 서툰 90년대생들을 위한 인생 꿀팁
김대영 지음 / 생각의힘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이 뭔지 몰라도 일단 성공하고 싶다

 

  참 잘 읽혔던 책이다. 아주 단순하지만 이 속에서 이야기하는 통찰과 권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놓치고 사는 것들이기에 더욱 주의 깊게 읽었다. 인생의 역량을 쌓고 행운을 내 쪽으로 끌어오는 기술. 필자가 말 걸고 싶은 나이는 이십 대에서 삼십 대, 잘사는 집 출신은 결코 아니고 그럴듯한 학벌도 없는 분들.’ 에 해당되는 나였기에 더욱 와 닿았기도 했다. 인생에 대한 실무적이며 실전적인 지침서랄까?

 

  가성비를 중시하는 한국인들이 암묵적으로 생각하는 최적화 루트는 시험을 통한 출세의 길이라 하겠다. 명문대를 졸업해 전문직 자격증을 따는 루트, 그게 아니라면 공무원이나 대기업 정규직이 되는 루트 말이다. 하지만 시험공부는 모든 사람, 보통 사람을 위한 길이 아니다. 필자는 이 길이 어째서 오답인지 설명해주었다. 많은 부모들이 네가 세상살이를 잘 모르니 공부라도 열심히 해서 내가 말하는 이 길을 가라고 한다. 대학까지 보내줬는데 왜 그만큼 잘살지 못하냐고 묻는다. 지금은 너무 많은 사람들이 같은 루트에만 몰려있다. 공부만 하면 험난한 세상살이에서 면제될 것처럼 이야기하지만 결국 그런 직업들은 부모가 자랑하기에 좋은 직업일 뿐이다. 시험에 재능 없는 젊은이들을 시험공부로 출세하는 길로 모든 것은 위험부담이 크다. 이 과정은 아기가 인큐베이터에 머무르는 과정에 비유했다. 시험공부는 준비일 뿐이니. 준비를 길게 한다고 뭔가를 성취하는 것도 아니고. 오랜 시험공부가 만들어낸 인간형은 우울한 신입사원이다. 쓸데없이 고스펙인 신입사원. 이제 현실을 직시하고 돈 버는 전략을 짜야 한단다. 어느 업종이 돈이 되는지, 내 적성과 일부분이라도 맞는 곳을 찾아본다. 당장 돈보다는 능력과 기회를 계발하는 쪽을 선택한다. 이런 식으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행동하는 이들은 거의 없기에 우리에겐 승산이 있다.

 

  우리가 애용해 마지않는 sns에 대한 이야기도 했다. 이것을 잘 활용하되, 불평불만에 갇히지 않을 것.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불만과 분노를 sns에 올리며 시간을 쏟는 것이 우리에게 어떤 효용이 있는가 물어봤다. 호응을 받는 방향으로 사용할 자신이 없으면 안 하는 게 차라리 남는 것이다. 말이란 건 그걸로 조금씩 쌓아 가다가도 한 번에 많은 것을 잃을 수 있기에 그렇다고 했다.

 

  이 밖에도 오히려 레드오션의 틈새시장이 기회다, 씀씀이를 줄여서는 부자가 될 수 없다는 제목의 내용으로 계획을 세워 돈을 불리는 현실적인 방법, 항상 다음을 준비하는 방법 등을 조언했다. 무엇보다 <반복을 다스리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내용이 눈에 들어왔다. 버려야 할 반복을 버리는 것이 중요하단다. 불필요하거나 무의미하거나 오히려 해를 주는 것들. 예를 들면 담배 같은 것 말이다. 반복을 지속해 내는 것은 무엇보다 강력한 힘이다.

 

  필자가 말하는 일상의 성공기술은 참 단순하고 기본적이지만 의식적으로 깨닫지 못했던 것들이었다. 취업과 인간관계 등 여러 면에서 서툰 나와 주변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