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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브랜드 내일의 브랜딩 - 브랜드 커뮤니티 Be my B가 제안하는 새로운 시대의 브랜딩 ㅣ 폴인이 만든 책
우승우.차상우 엮음 / 폴인이만든책 / 2019년 10월
평점 :
오늘의 브랜드 내일의 브랜딩
이 책은 브랜딩의 여러 성격 중 ‘린 브랜드’ 에 초점을 맞춰 저마다 개성 있는 스토리를 일궈낸 현재 진행형의 실제 케이스를 담은 책이다.(p.5) 잘 짜인 대규모 계획을 세우고, 오랜 준비 기간을 거쳐 화려하게 ‘그랜드 오픈’ 이벤트를 행하던 이전과는 확실히 다른. 린 브랜드는 불필요한 것은 제거하고 꼭 필요한 것만으로, 작고 빠른 실행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p.16) 주로 스타트업계에서 많이 사용하는 개념인데 꼭 스타트업이나 개인 기업에만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의미 있는 어젠다를 지속적으로 제시하는 <Be my B> 또한 린 브랜드 프로세스를 통해 성장했다. 브랜드를 좋아하는 두 사람이 B라는 키워드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자고 시작했던 모임이 국내 최대 브랜드 커뮤니티가 되었다. 이 책의 저자인 우승우, 차상우가 2017년 3월 시작한 오프라인 중심 커뮤니티인 <Be my B>는 책, 맥주, 야구, 콘텐츠 등 일상의 키워드를 새로운 기획과 시선으로 해석하고 제안한다.
요즘은 인플루언서의 시대이다. 영향력을 행사하는 개인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으로써, 유튜버, 인스타그래머 등 소셜미디어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인플루언서 영입 경쟁이 점입가경이다. 포털이나 sns 업체들은 이들에 핵심 공간을 내주거나 주요 콘텐츠로 활용하면서 의존도를 높이고 있다. 이 책에서 1인 크리에이터에서 미디어 브랜드로 성장한 김태용님의 사례가 소개되었다. 혼자 일을 하다 여럿이서 하나의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건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었다고 했다. 팀 문화를 넷플릭스의 자율과 책임 이런 느낌보다 조금 더 강한 문화로 만들었다. 스크리닝, 피드백 과정을 최소화하고 스토리 오너가 스토리 완성 및 발행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태용>이라는 브랜드를 만들며 느낀 건 ‘자기다움’ 이나 ‘애정’ 이 녹아들지 않으면 금세 망한다는 것. 가이드를 만들면 바로 번아웃이 되거나.
이 밖에도 공간 브랜드를 강조한 <플레이스 캠프>나 <성수연방>, 장수 브랜드를 소개한 <모카골드> 와 <태극당>이 제시되었다. 아이를 키우는 난 z세대 브랜드를 소개한 <핑크퐁>을 눈여겨보았다. 상어 가족 노래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스마트스터디의 대표 유아동 브랜드인 핑크퐁은 올해까지 4천여 편의 동화, 동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전 세계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CEO인 이승규님은 처음 앱을 만드는 회사로 시작했다고 한다. 구몬학습이나 빨간펜 같은 교육 콘텐츠를 모바일앱으로 말이다. 하지만 스마트폰, 태블릿pc로 공부한다는 것에 대한 부모들의 심리적 저항에 부딪쳐 사업을 전환했다. 서점에서 ‘보들북’을 보고 아이들에게 cd에 담겨있는 음악을 그냥 들려주기보다, 뮤직비디오 같은 걸 만들어 보여주면 더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핑크퐁의 시작점이었다. 음악, 캐릭터, 가사, 아이들이 춤출 수 있는 율동까지 전부 다 커버할 수 있었던 게 핑크퐁의 성공요인이었던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성공한 키즈 콘텐츠엔 재미와 의미가 들어있어야 한다고 했다. 최근엔 KCC와 층간소음을 방지할 ‘사뿐걸음송’을 협업하기도 하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만든 블리자드와 아기멀록이란 영상 콘텐츠를 만들며 다양한 협업을 시도하고 있다고 한다.
자기다움을 강조하여 살아남는 브랜드가 되자고 조언한 저자는 경쟁이 아닌 자기다움에 대한 꾸준한 모색을 통해 매력을 창출하자고 이야기했다. 사업가로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세련된 브랜딩 방식이라고 생각한다는 브랜드 세터의 이야기에 동감이 간다. 더 많은 브랜드 스토리는 지식콘텐츠 플랫폼 폴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니 사람들이 왜 이 브랜드들에 열광하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