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렌드 2020 - 디지털 혁신은 비즈니스와 일상을 어떻게 바꾸어놓을 것인가?
연대성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디지털에 대한 담론을 일상적인 디테일을 살려 알기 쉽게 풀어놓았다. 키워드는 총 세가지였는데 각각 개인’, ‘공간’, ‘충돌이었다. TV 광고에서 익히 보아온 아리야, 자동차 온도 23도로 시동걸어줘.” 라는 멘트도 AI를 나타내고 있다. 개인화라는 용어가 이미 낡고 올드함의 정점에 섰다는데, 우리가 생각하는 개인화인 에서 혼자라는 키워드가 더해져 나혼자가 가능해지고 있다. ‘공간은 은행과 드론을 소재로 미래에 변화가능한 모습을 예측했고, 마지막엔 디지털이 가져올 충돌에 대해 디지털 루틴의 필요성, 현실대응 방안 등을 모색했다.

 

  인공지능은 기계도 인간처럼 지능을 가질 수 있을까?” 라는 의문에서 출발했다고 한다. 이 단어가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언급되기까지는 우리도 모르게 우리 곁에 다가왔을 것이다. 이메일의 스팸분류 같은 경우도 인공지능 기계 학습의 결과이니까. 구글 알파고가 세기의 바둑 대결을 둔 것도 대중화에 기여했다. 필자는 인공지능 서비스의 대중화 요소들을 도표와 그림, 사진 등으로 알기 쉽게 이미지화 해놓았다. 세가지 주제마다 인터뷰와 사례를 언급하였다. (단 삽입된 사진이 컬러였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공간혁신부분에서 승차 공유 서비스였던 카카오 카풀도 언급되었는데, 이해관계자들의 갈등으로 현재까지 이 서비스는 중단된 상태다. 카풀 대중화의 네가지 요소인 신뢰, 편리, 안전, 가격이 제시되었고 폐쇄형 카풀을 시작으로 하이브리드형과 오픈형으로 확대시행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겠다. 사내 카풀 이용자를 위한 전용주차장 확보라든지, 공공기관의 선참여 등으로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한다든지.

 

  영화 <슈렉>의 장화신은 고양이와 <배트맨>의 캣우먼이 각각 장화신은 고양이캣우먼이라는 영화로 재탄생한 것은 작은 것을 분리시키는 스핀오프의 대표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회사로 따지면 사내벤처의 한 유형이기도 한데, 비교적 따뜻한 창업모델을 통해 리스크를 줄일 수 있고 작은 기업과 구성원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한다. 기업의 계륵 위치에 있거나 불확실한 시장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갖춘 사업들(최근엔 후자의 경우가 부각된다.) 이 이 스핀오프를 시행하기 적합하다.

 

  이미 챗봇, 사물인터넷, 무인점포, 음성콘텐츠 등 2019년의 디지털 트렌트를 다뤘기에 다가오는 2020년 디지털 트렌드는 앞서 이야기한 대로 개인과 공간, 충돌을 중점으로 살펴볼 수 있겠다. 전문용어가 많아 조금 낯설었지만 나처럼 이 분야에 문외한도 어렵지 않게 읽혔다. 보고서같기도 하고, 필자의 생각이 담긴 내년 전망이기에 관심 있는 분야라면 읽어보길 추천한다. 지금도 디지털 혁신은 우리의 일상을 바꿔놓고 있는 중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