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틀꿈틀 지구 푸른숲 어린이 백과 1
엠마뉴엘 케시르-르프티 지음, 베네데타 죠프레 외 그림, 김현희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학교 다닐 때 지구과학, 생물, 화학, 물리 중에서 지구과학을 제일 좋아했는데 첫 번째 이유는 담임선생님의 전공과목이었고 두 번째는 내가 못하는 과목이기 때문이었다. 난 전형적인 문과생으로 이과계열 과목 이를테면 과학, 수학쪽과는 거리가 멀었다. 어릴 적 분명 동화책만 많이 읽고 과학책은 상대적으로 많이 접하지 않아서였기 때문이리라. 어쨌든 좋아하지만 잘 못하는 과목이었기에 엄마가 되어서는 아이에게 골고루 편식하지 않고 책을 읽혀 주리라 다짐했다. 푸른숲 주니어에서 나온 이 책 <꿈틀꿈틀 지구>는 성인이 내가 봐도 너무나 재밌게 구성되어 있었다. 사진과 그림이 조화롭게 삽입, 구성되어 있었고 귀여운 등장인물들의 말풍선으로 함께 대화하듯이 읽어나갔다.

 

  <오밀조밀 자연이 빚어낸 걸작>편에서는 예술가가 만든 작품같이 생긴 미국 유타 주의 레인보우 천연교라든지, 걸쭉한 밀가루 반죽 같은 느낌이 드는 애리조나 주의 더 웨이브, 터키 카파도키아의 버섯 바위가 실사로 실려 있었다. 지구의 여러 가지 자연현상으로 지표면이 깎이는 침식 작용을 설명하면서 이런 환상적인 풍경이 생겨난 것이다. 세계 곳곳의 이런 지형들을 한번 직접 보고 싶다는 욕심도 생겼다.

 

  <우르르 쾅쾅! 화산 폭발>편도 재미있었다. 이글이글 타오르는 둥근 불덩이나 마찬가지인 지구 가장 안쪽엔 핵이 있다. 마그마가 지표면 밖으로 나오면 용암이 되어 화산이 터지는데, 이것으로 만들어진 지형 또한 예사롭지 않았다. 프랑스 생미셸데귀 성당은 85미터 높이의 돌기둥 위에 세워졌는데 사실 이건 용암 덩어리란다. 아일랜드 칼데라호는 화산 폭발로 생긴 산꼭대기의 말굽모양 지형이다. (책에서 화산이 화살로 오타난건 안 비밀!)

 

  그밖에도 옆 나라에서 유난히 많이 일어나는 지진이라든지, 신비로운 바닷속 풍경을 설명하며 지구의 대기와 파도의 관계, 밀물 썰물의 차이까지 쉽고 재미있게 풀어놓았다. 점점 따뜻해져가는 온난화가 걱정될 만큼 지구에서 가장 추운 남극 대륙에 사는 귀여운 황제펭귄도 보았고, 흙 속에 수없이 많이 묻혀있는 화강암, 석회암, 사암 등의 암석 종류도 사진으로 보았다. 태양계에서 유일하게 생명체가 존재하는 지구답게 아름다운 이곳의 이모저모를 살펴보니 마치 탐험가가 된 듯 한 기분도 들었다. 45페이지에 달하는 두껍지 않은 이 책에서 이토록 다양한 볼거리를 구경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