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담 - 글에 대한 담론, 불편한 이야기
우종태 지음 / 예미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자는 스스로 썰자라고 소개하며 10여년동안 써온 글공부에 대한 책을 내놓았다. 직업이 변호사였기에 수많은 공부를 하고 배움을 추구하였지만 허무했다고 한다. 어느 날 원시 한자를 접하고 그것에 대해 공부하며 스스로의 두려움과 욕망을 여실히 들여다보게 되었고 깨닫고 느낀 점을 책으로 만들었다. 글담은 담론이라 담판을 짓는 대화여서 불편할 수도 있다고 전제조건을 달았다. 한자를 많이 사용하는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친일파들이 득세하면서 한자를 부정확하게 이해하고 뜻풀이가 정확하지 않은 난제를 남겼다. 이 책은 그러한 문제점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중국 갑골문자같은 상형문자는 한자를 처음 배울 때 잠시 보았던 것이 전부여서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한자보다 낯선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가장 원초적이고 본능적인 뜻이 담겨있음은 부정할 수 없기에 여기서부터 문자의 이해를 시작해보는 필자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특히 이름을 지을 때 철학관에 가서 돈 주고 지을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름의 뜻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한자를 정확하고 바르게 이해하길 원한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책의 진행은 썰자의 에피소드로 시작하여 인문학적인 담론으로 이어진다. 거기서 발생하는 한자를 시원하게 풀이해주고 역사적인 배경까지 설명해준다. 이를테면 썰자는 중국 전설 속 황제와 싸웠던 전쟁의 신 치우천왕의 문양과 고구려 주몽의 삼족오 문양이 우리 민족의 깃발 문양이었다고 생각했다. 현재 치우천왕이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응원단의 상징인 붉은 악마로 변신하여 부활한 모습을 자랑스럽게 여긴다며. 덧붙여 흰 바탕에 하늘색 한반도기를 보면 무심함이 느껴져 부끄럽다고 하였다. 삼족오와 백제 나투의 부활을 기다리며.

 

  이야기 하나가 끝날때마다 글해를 삽입하여 한자 하나하나에 대한 갑골문으로부터의 의미를 되새겨 이해를 돕고 있다. 언어 속에 얼이 깃들어 있으니 우리가 사용하는 문자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관심이 필요할 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