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 - 누가 5G 패권 전쟁의 승자가 될 것인가
현경민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G가 뭐길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렇게 말했을까?

한국과 중국이 5G를 점령하는 것은 절대 허용할 수 없다!”

 

  5G는 올해 시작되었고 내년 2020년에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하며 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해가 될 것이라고 저자는 설명했다. 대한민국 혁신기술의 최전선에서 일하는 실무자들로 구성된 IT 전문포럼인 커넥팅랩에서 만든 이 책은 내년, 상영화된 5G를 기반으로 모바일과 IT업계의 큰 변화가 시작되고 이를 주도하기 위해 전에 없던 치열한 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했다. 경쟁의 주체는 기업을 넘어서 국가 간의 싸움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5G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인 LTE 대비 최대 20배나 빠른 속도를 제공하고 1/10 수준으로 지연시간을 줄이며 10배 많은 디바이스를 수용한다니 정말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이라 할 수 있겠다. 커넥팅랩에서 선정한 키워드 역시 . 가히 기준을 뛰어넘을 것에 기대가 된다.

 

  스마트폰을 항상 손에 들고 다니며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초고속은 새로운 서비스 트렌드를 이끄는 네트워크 기술의 필수라 하겠다. 빠를수록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많아질 테니까. 요즘 떠오르는 AR같은 실감형 콘텐츠 역시 생각지 못했던 기술의 진화다.

 

  사람과 사물, 또는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관계가 확장된다면 어떨까? 이미 초연결은 시작되었다. 기존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가정 내 디바이스를 모바일로 제어하는 스마트홈이 스마트팩토리와 스마트시티로 확대될 것이다. 게다가 삼성전자가 갤럭시 폴드를 출시하여 접는 스마트폰 시대가 시작되어 미디어를 즐기며 SNS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점점 다각화되는 스마트폰의 유통은 5G시대를 맞아 어떻게 재편될까? 다각화된 유통망과 혜택으로 소비자들은 선택지가 많아졌다. 내년 국내 4명 중 1명은 5G가입자가 될 예정이란다. LTE 재고들은 빠르게 소진될 것이고 시간이 흐를수록 판매하기 곤란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디지털 금융이 가속화되어 알뜰폰 사업을 시작한 KB국민은행에 이해 주요 금융사들도 통신 사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있고, 카카오뱅크같은 인터넷 전문은행도 비대면 채널에서 이미 디지털화를 이뤘듯이 통신 사업에 진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목차 중 게임도 중고거래하는 시대가 온다기에 궁금하여 펼쳐보았다. 게임 타이틀을 한번 구매하고 사용하면 중고거래가 어렵다. 중고나라를 이용하긴 하지만 거래의 안전성을 담보하긴 어렵기 때문이다. 여기서 블록체인 플랫폼이 등장한다. 2018년 등장한 로봇 캐시는 게임 중고거래가 가능하여 대금을 지불하면 이용 권한이 자동 이전되는 방식을 통해 사기를 방지했다. 스마트 계약과 초소액 거래가 활성화되면 다양한 방식의 이용 요금 지불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용자가 여러 게임을 한시간씩 체험하고 사용한 만큼만 요금을 낸다든지, 복잡한 절차 없이 안전하게 공유되는 정보를 활용하여 이용자를 등록, 생성하고 금액은 플랫폼 화폐로 지급한다든지.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요금 지불방식이 이용자의 주권으로 이루어져 원활한 게임 소비가 가능할 것 같다.

 

  AI로 대박영화를 예측할 수도 있단다. 인공지능이 감정을 느끼지는 못하나 감정의 변화를 알아챌 수는 있기 때문이다. 미디어랩의 실험 후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좋아할 법한 유형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 가장 인기 있는 이야기의 흐름은 신데렐라였다고 한다. 사람과 인공지능이 일종의 분업을 통하여 콘텐츠를 제작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사람은 영감에 의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인공지능은 이야기의 구조를 구성한다면.

 

  정말 신기한 세계다. 5G에 대한 필요성에 의문을 갖고 있었는데 초의 시대를 우리에겐 필수불가결한 네트워크요소였다. 이 책을 읽으니 2020년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