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혼을 결심한 당신에게 - 현직 이혼 전문 변호사의 따뜻한 조언과 확실한 지침
장샛별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19년 10월
평점 :
이 책은 인생의 행복을 위해서 이혼을 선택한 이들에게 따뜻한 조언을 건네는 이혼전문 변호사의 책이다. 수많은 의뢰인을 만나며 여러 가지 사연들과 함께 안타깝고 화나는 마음이 들었을 그녀가 그들의 막막하고 힘든 이혼 과정을 순탄하게 도와줄 수 없을까 고심하며 썼다는 이 책을 만나게 되어 고맙다. 당장 내 주변에도 이혼가정이 있고 또 이혼을 심각하게 고려하는 지인이 있다. 물론 쉽지 않은 길이다. 그러나 그 길을 선택했다면 더 나은 인생을 위해 노력해야 함은 분명하다. 끝이 아니라 또 다른 시작이니만큼 신중하게 결정해야하겠다.
목차는 총 8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혼은 신중하게>부터 이혼 준비는 철저하게, 이혼 사유는 분명하게, 이혼 진행은 빠르게, 외도 이혼은 혼쭐나게, 재산 분할은 넉넉하게, 양육권 확보는 확실하게, 이혼 후에는 더 행복하게 말이다.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한 의뢰인들은 변호사를 찾아가기 전에 이 책을 먼저 읽어도 좋을 듯 싶다.
이혼 소장을 받았는데 정작 이혼하고 싶지 않다는 의뢰인의 사연이 있었다. 피고의 입장에서는 소장을 받았을 때 원고가 유책 배우자이거나 피고가 이혼을 원하지 않는다면 청구가 기각되기도 한다. 어쨌든 시간을 갖고 대화를 하며 서로 이해하기를 노력하여 원고가 소를 취하하는 경우도 있다. 진심이 부부사이의 회복이라면 원고가 원하는 바를 이해하고 노력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협의이혼시 알아둬야 할 절차나 이혼소송 절차시 체크해야하는 부분도 제시되어 있다. 얼마 전 송송커플의 이혼조정이나 지금 진행되고 있는 안구커플의 이혼소송도 눈여겨볼 만하다.
승소사례로 보는 빠른 이혼 사유도 있었다. 하루를 살아도 마음 편히 살고 싶다는 황혼이혼이나 배우자의 폭행도 이 경우에 해당한다. 조정이혼을 적극 활용한다면 임의조정의 경우 성립시 즉시 확정되므로 빠른 이혼을 원하는 의뢰인들이 선호한다고 한다. 앞서 얘기한 송송커플처럼.
살아온 세월을 인정받고 싶은 마음은 재산 분할로 이어진다. 법적인 절차인 가압류, 가처분에 대한 내용도 나와 있고 혼인기간이 짧아도 재산 분할이 가능한지, 별거 중에 번 돈도 나눠줘야 하는지 등에 관한 궁금한 질문들도 올려놓았다. 아이가 있는 가정은 양육권 확보 또한 치열한 싸움 중 하나다. 승소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혼 소송을 하는 시점에 아이를 실제로 데리고 있는 측이 유리하다는 점이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현재의 양육 환경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아이의 안정적인 성장과 복리에 적합하다는 것이 법원의 태도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실제 소송에 유리한 부분을 잘 알고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듯 싶다.
누군가의 추천사처럼 몰라서 불행한 사람들, 알아도 어찌 할 바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똑똑하게 이혼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유용한 책이다. 저자의 절대적인 진심이 들어 있는 이 책을 통해 의뢰인의 마음이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