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관찰자는 나다 - 내 안의 나를 찾는 인문학적 나눔
임종대 지음 / MiraeBook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저자는 알고 있었다. 프롤로그에도 밝혔듯이 인생 문제를 중심에 두고 풀리지 않는 여러 가지를 나름대로 짚어보고 싶었는데 쓰다 보니 알록달록 색칠한 듯 싶다고. 에필로그에도 필자가 이런 저런 내용을 알록달록하게 꾸며서 책으로 묶어 놓고 보니 결국 얼룩말의 변명 같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고 했다. 수록된 참고 문헌을 보니 이해가 간다. <춘추전국시대>, <록펠러의 장수 비결>, <인물중국선종사> 등 인문학을 연구할 수 있는 다양한 도서가 보였다. 제목만 봐서는 심리학 도서인줄 알았는데 읽을수록 삶에 유용한 종교와 철학, 자연과학 등을 나열한 백과사전 같은 느낌이 들었다. 필자가 역사와 철학을 전공한 분이고 한국청소년도서출판협회 회장을 지내는 동안 청소년들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성인 뿐 아니라 청소년들도 알고 있으면 좋을 수많은 동서고금의 예화와 인문학 이론들이 즐비하다. 지금은 인도와 중국의 선사상에 대하여 집필 중이시라 그런지 도교 계열의 글들도 많이 보였다. 챕터가 4개로 나뉘어 있는데 특별히 구분 지을 필요는 없어 보였다. 목차를 보고 읽고 싶은 부분부터 발췌해서 보아도 전혀 무리 없을 내용의 것들이기 때문이다. 내용을 살펴보니 익히 알고 있던 내용도 있었고 신선하게 다가온 새로운 내용도 많았다.

 

<인생은 한 권의 책이다. 어리석은 사람은 책장을 아무렇게나 넘기지만 현명한 사람은 한 장 한 장 공들여 읽으며 또 기록한다. 그러면 복잡한 지경에도 흰 글자가 얼핏얼핏 지나가듯이 처음 자기가 마음먹은 것을 되새기면서 꿈의 날개를 펼쳐 본다. 높은 가치의 도를 펴고 뜻을 이루려는 마음과 딸린 식구를 건사해야 하는 중간에서 고민하는 두 사람의 한 마음을 보게 된다. 이것이 인생이다. p.202-203>

 

  필자가 집대성하여 발췌한 좋은 내용의 글들을 양식삼아 감사히 떠먹어야겠다. 여기 실린 글을 통해 나를 객관적으로 들여다 볼 기회가 되길 바라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