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버리기 기술 - 엉망진창인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고 나아가는 힘
마크 맨슨 지음, 한재호 옮김 / 갤리온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경끄기의 기술>로 유명한 저자 마크 맨슨이 <희망버리기 기술>이라는 제목의 책을 냈다. 세상의 종말이 다가온 것처럼 보이는 오늘날 우리는 진짜 희망이 무엇인지 찾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희망의 부재와 목표의 상실. 역사상 가장 풍요로운 시대를 살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헤매고 있으니.

 

  제목이 참 도발적이다. 현대인의 문제를 정확히 관찰한 그는 방황하는 동시대인들에게 지속 가능한 희망은 무엇인지에 대한 물음을 던지고 탐구한다. 수치가 없는 엄청 불확실한 것. 그게 희망이다. 무한한 시공간인 우주는 대선에서 민주당이 이기든 공화당이 이기든 신경 쓰지 않는다. 해수면이 상승하든 빙하가 녹든 이 모든 것 또한. 신경 쓰는 건 ...!” 마크 맨슨은 우리가 신경 쓰는 이유가 마음속으로 그런 중요성을 느껴야 불편한 진실과 존재의 불가해성, 자시 자신의 물리적 무가치함의 무게를 짓눌리는 것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어려운 말이다. 이 책은 허무주의를 주장하는 책은 아니다. 삶에서 희망을 만들어 내려면 자기 삶을 통제하고 있다고 느껴야 한단다. 통제하려면 우리 뇌를 잘 활용해야 한다. 여기서 제시한 뇌는 생각뇌, 감정뇌가 있는데 전자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반면, 후자는 비합리적이며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 이 두 가지가 공존하며 영향을 주고받아야 조화롭게 통제된다. 생각 뇌는 감정 뇌와 싸워선 안 된다. 그건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니까.

 

  마크 맨슨은 이렇게 희망하라고 조언했다. <자유와 함께 오는 괴로움을 바라라. 행복에서 오는 고통을 바라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동하라. 책은 2년 동안 작업하고 8개월 동안 연구하며 제목을 위한 47개의 아이디어와 6개의 초안, 3명의 편집자를 거친 4번의 수정 등을 거쳐 완성됐다. 저자의 사생활에 대한 내용은 거의 없지만 전작보다 훨씬 사적으로 느껴지는 이유는 인간 경험 전반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삶을 통제하는데 관심 있다면 이 책으로 우린 심리적 장애와 극복방법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인지하는 위협의 수는 일정하다>는 고통의 보편상수, <희망을 믿었어? 희망은 자기 파괴적이야>의 기대하지 말고 모든 삶과 경험을 사랑하라는 챕터를 꼬집어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