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부팅 - 지친 ‘나’를 채우는 재충전의 기술
전옥표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부팅

 

  개구리가 더 높이 팔짝 도약하기 위해서 웅크린다는 진부한 표현을 쓰긴 싫었는데, 리부팅을 설명하려면 멈췄다 다시 시작하는 이미지를 떠올려야했다. 컴퓨터용어니까 하드웨어가 이상인지 소프트웨어가 이상인지 일단 전원을 강제로 완전히 껐다 다시 켜는 것이라고 설명해야할까? 종종 그랬다. 컴퓨터가 먹통이 되었을 때 신기하게도 코드를 완전 뺐다가 다시 꽂고 재부팅을 하면 신기하게도 말짱해지는 경험. 우리 인생도 그렇단다. <이기는 습관>의 저자 전옥표님은 이 책의 제목 <리부팅>을 이렇게 정의했다. ‘그동안 자신이 걸어온 삶을 한 걸음 물러서서 바라보고 재정비해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시간>이라고. 그러기 위해 수많은 오랜 연구와 경험을 모아 이 책을 출간했다. 자기혁신 전문가이자 컨설턴트답게 리부팅의 노하우를 6단계로 제시했다. 멈춰서기, 숨고르기, 방향잡기, 다시 시작하기, 흔들리지 않기, 도약하기가 바로 그것이다.

 

  얼마 전 친구에게 번 아웃 증후군이 찾아왔다. 결혼 준비로 인한 스트레스와 직장에서의 과로. 조금씩 쌓이다가 임계점을 넘어 폭발한 것 같았다. 워커홀릭은 아니었지만 평소 완벽주의 성향이 있긴 했다. 급 무기력해지고 잠도 안 오고 가슴이 두근거린다고 했다. 병원에선 공황장애로 판단했다가 번 아웃 증후군에 중점을 두고 치료했다고 한다. 이 책에서도 번 아웃이라는 용어가 나온다. 세계보건기구는 번 아웃 증후군을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만성적 직장 스트레스라고 규정했다. 나도 자가진단표를 통해 내 상태를 점검해봤는데 증후군까진 아니었다. 하지만 익숙함 때문에 매너리즘에 종종 빠지곤 한다. 필자는 세 가지 징조가 보일 때 리부팅일 필요한 때라고 피력했다. 첫째, 절실함이 사라졌을 때. 둘째, 더 이상 배울 것이 없다고 느낄 때. 셋째, 스스로 최고라는 생각이 들 때. 즉 일이 익숙해지고 친밀해질 때가 가장 위험한 것이다. 권태를 설렘으로 바꾸려면 제시된 6단계대로 실행해보자.

 

  책은 시각적으로도 단계별로 눈에 띄게 그려놓았다. 제목 옆에 휴대폰 배터리가 충전되는 모습을 그려놓은 것이다. 3단계에서 방향을 잡는 내용이 기억에 남았다. 내가 가는 방향은 언제든 틀릴 수 있다는 전제를 가져보자. 그렇다면 아무리 좋은 목적을 가져도 제대로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방향성의 옳고 그름을 따지는 기준도 제시되어 있다. 내가 추구하는 가치에 부합하는가. 남의 설계도대로 따라사는 것이 아니라 내 인생의 설계도를 그려야한다고 조언한다. 이 밖에도 리부팅 해야 하는 종류를 (이를테면 프로세스 리부팅, 유일성 리부팅, 행동 리부팅 등) 제시하며 단계별로 실행과 의지가 필요하다는 내용을 읽었다. 필자의 말대로 자의로 멈추는 용기는 쉽지 않다. 초심을 되찾기 위해 리부팅을 습관화하자는 응원을 함께 나누고 싶다. 그래야 우린 성장하고 도약할 테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