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멸종 위기인 줄도 모르고 - 예민하고 소심해서 세상이 벅찬 인간 개복치의 생존 에세이
이정섭 지음, 최진영 그림 / 허밍버드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멸종 위기인 줄도 모르고

 

  ‘한국 사회에 태어난 미약한 인간이 코리안 스탠더드에 가까워지고자 아등바등 하며 사는 이야기라고 소개한 이 책 <내가 멸종 위기인 줄도 모르고>는 개복치라는 필명을 쓰는 저자가 쓴 솔직한 에세이다. 제목이 뭔가 심오해보여 위기의식(?)을 느끼며 읽었다. ‘왠지, 나 인간 사회에 안 맞는거 같아’, ‘득이 되기도 합니다, 소심함은요’, ‘그렇고 그런 교훈은 없습니다만으로 이루어진 3장의 목차는 내 눈을 잡아끌었다. 저자의 필명이 왜 개복치인지 궁금했다. 1980년생 남자로서 이제 마흔. 가능성의 시절을 지나 인생의 디테일이 하나씩 결정되는 시기를 맞은 자신을 볼 때 개복치마냥 멸종위기종이라 느꼈다고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복치처럼! 천진난만하게 세상과 어울릴 수 있기를 소망한다는 그. 그의 글을 읽으며 마찬가지로 소심한 내 모습이 오버랩 되었다. 웃프기도 하고 자꾸 읽어도 재밌는 이 에세이를 함께 들여다보자.

 

  내가 전생에 코알라였을지도 모른다고 했다. 이런! 내 닉네임이 코알라코인데. 뭔가 알싸하게 코가 매워온다. 온종일 침대에서 보내고 싶다거나 매일 뭘 먹을지 고르기 귀찮거나 적게 누리더라도 나만의 방식으로 살고 싶은 당신. 나잖아? 3개 이상 포함되면 전생에 코알라였을지도 모른다는데. 돌쟁이 아기를 육아중인 나는 코알라처럼 스무 시간을 자는 삶을 살아본 게 언제인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온몸을 다해 부러워하는 중이다. 나의 내면은 이렇게 잠을 좋아했는데. 하루 20시간씩 자며 에너지를 아끼며 근근이 사는 코알라는 얼핏 불쌍해 보이지만 그의 라이프스타일은 요즘 사람들이 추구하는 삶의 한 형태일지도 모르겠다. 소확행이랄까? 워라밸이랄까?

 

  소제목이 하나같이 내 마음을 건드리기에 충분했다. ‘적절한 수준의 후안무치편을 보면 이것은 애써 유지해야할 균형추와 같은 것이라고 명명했다. 방심하다간 나쁜 의미의 아재, 아줌마가 될지도 모른다며. 30대가 훌쩍 지나 진상 아재가 되어야 할 시기에 소심이들은 보기 좋게 평범한 수준이 된다. 중반이 넘어가면 상태는 더 좋아져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서기도 하고 친구도 늘어난다. 부끄러움을 동반한 소심함이 이렇게 갈수록 삶에 도움이 되다니 대단히 긍정적인 미래다.

 

  남들보다 소심한 유전자를 타고난 사람들은 저자 개복치 씨의 서바이벌 에세이를 유심히 들여다보시라. 같이 웃고 울며 분명히 받을 수 있는 위로가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