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편의점 : 생각하는 인간 편 - 지적인 현대인을 위한 지식 편의점
이시한 지음 / 흐름출판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흐름출판에서 「지식 편의점」이란 책이 나왔는데 책의 저자가 <책 읽어드립니다>의 선정위원이다. 그래서 위의 프로그램과 겹치는 책들이 많아 「지식 편의점」 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명작을 훑어볼 수 있었다.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의 인문도서 편 같다는 느낌도 들고 좀처럼 쉽게 완독하기 어려운 책들을 이해하기 쉽게 풀이해 주고 있어 더없이 반갑다. 바쁜 현대인을 위한 맞춤형 책이라고나 할까.

 '지식 편의점'이라는 제목처럼 인문, 고전 책을 골라 읽을 수 있고 평소에 읽어보고 싶었던 책들도 많이 수록되어 있어 굉장히 알차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요즘엔 두껍고 어려운 책을 읽는 데 '부록' 또는 '요약집'같은 책이 필요한 것 같다. 시간이 없기도 하고 짧은 글이나 영상 위주로 접하다 보니 호흡이 긴 책들을 대하는 게 부담스러울 때가 많은데 「총, 균, 쇠」같은 경우도 읽다가 포기했지만 <책 읽어드립니다>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다시 한번 읽을 수 있는 용기를 가졌고 「지식 편의점」으로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었다.

다른 사람들과 만나서 책 이야기를 할 때, 대충 읽은 책에 대해 아는 척하고 싶을 때 그야말로 최고의 헬퍼가 되는 것들.

「지식 편의점 : 생각하는 인간 편」은 총 레벨 3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질문하는 인간 → 탐구하는 인간 → 생각하는 인간으로 올라간다. 질문하는 인간 편에서는 우리가 서 있는 이 사회에 질문을 던지고 탐구하는 인간에서는 그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찾아간다. 마지막 레벨 3인 생각하는 인간에서는 레벨 1과 2를 통해 통찰력을 얻게 된 것을 어떻게 활용하고 성장하는 데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다.

하나의 책을 이해하는 것도 버거운데 이런 책을 쓰는 사람은 도대체 어떤 사람일까 감탄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