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의 나를 응원합니다 - 넘어질 때마다 곱씹는 용기의 말
리사 콩던 지음, 이지민 옮김 / 콤마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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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의 나를 응원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와 다양한 디자인 작품을 하는 작가 답게

표지부터 눈길을 끈다. 제목이 눈에 확 들어오진 않지만

그게 오히려 매력적이다.

그림을 그리는 작가답게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작품으로 표현해 이 책에 고스란이 담아내고 있다.

귀엽고 예쁜 작품이 가득한 가운데

나 자신을 돌아보고 응원할 수 있는 글들로 채워져 있어

쉽게 읽어 나갈수 있고 그림을 보는 재미가 있다.

기억나는글은

 

삶이 항상 내가 원하는 대로 되지는 않아.

그래도 내가 있어야 할 곳은 바로 여기야

<p.57>

 

작가가 말하듯 우리 문화는 빠른 것을 한다.

나 역시 빠른 것을 좋아한다. 대한민국에 살고 있으니 더욱 그렇다.

가끔 행동이 굼뜨긴 하지만 내가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나

시험을 치고난후 결과에 대한 조바심이 있다.

현재 하고 있는 일도 매우 빠르게 하고 있다.

작가는 빠르지 않은 사람들은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하고 있다.

사회는 영예와 권위를 무언가를 빠르게 달성한 사람에게 주기 때문이다.

젊은 나이에 어디에 입학하거나 사업에 성공하거나 정치권에서 시작하거나

최연소에 우리는 놀라고 부러워한다.

그렇다면 나는 어떨까? 나는 민첩하게 처리하는 사람일까? 아니다.

그저 내 능력대로 천천히 내 페이스 대로 살아갈 뿐이다.

그러려면 순간에 충실하라고 한다.

수 많은 상담 프로그램, 상담에서는 지금 여기에서를 강조한다.

정신없는 하루, 과거에 대한 후회, 미래에 대한 불안, 미래를 위해 현재도 없이 사는 것 대신

지금 이 순간의 내 감정을 오롯이 받아들이는 것, 그것이 충실한 하루를 살아가는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지금 나는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고 있다.

혼자서 하기에는 외롭고 누군가와 함께 하고 싶다. 하지만 맘처럼 쉽지 않다.

이렇듯 삶은 문제로 뒤 덮혀 있다.

내가 아무리 발버둥치며 평탄하게 살아가려해도

완벽할 수 없으며, 혼자서 해도 누구와 함께해도 완벽할 수는 없다.

하지만 저자는 힘들고 불편한 것들은 새로운 앎의 기회를 주고 투지를 길러 준다고 말한다.

이런 글을 읽고나니 왠지 내가 잘해나가고 있다는 안심이 들기도 한다.

 

뒤로가면서 소리내어 나송하듯 읽었다.

아주 짧은 글들로 이루어져 있어 한 장씩 읽는 맛이 있다.

내 목소리로 차분하게 한 장한장 읽어가니

더욱 글이 눈에 마음에 생각에 스며드는 것 같다.

저자의 이 글이 내게 통찰을 준다.

부족하지 않은 것으로 충분하다는 말...

 

배번 실망하면서 늘 더 많은 것을,

더 나은 것을, 뭔가 다른 것을 원한다면,

멈춰 서서 이렇게 물어보세요.

나는 만족하는가, 이 정도면 적당하지 않은가,

이미 충분히 많은 것을 갖고 있지 않은가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지금 이 순간

내가 감사하는 것들을 떠올려 보세요.

더 많은 것을, 더 나은 것을,

뭔가 다른 것을 원하는 욕망을 내려 놓을 때

내가 이미 누리고 있는 풍요를 바라볼 수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그러면 모든 것이 변하게 됩니다.

부족하지 않은 것으로 충분합니다.<p. 124>

이 밤에 내가 가진 것에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내가 올라가려면 먼저 다른 이들을 일으켜 세워야 합니다. -로버트 잉거솔-

 

나 자신이 싫고 자신에 대한 확신이 없는 모든 사람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곁에 두고 한 페이지씩 소리내 읽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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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수치심에게 - 힘들면 자꾸 숨고 싶어지는 사람들을 위한 심리학
일자 샌드 지음, 최경은 옮김 / 타인의사유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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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수치심에게

 

 

유럽인들이 가장 만나고 싶어하는 심리학자 일자 샌드

이 책은 힘든 일이 있을 때 회피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인간은 모두 수치심을 가지고 있고

이 수치심이 건들여 질 경우 우리는 상처받는다.

얼마전 어떤 아이와 대화를 하게되었다.

아직 어린 나이라 자신이 쓰는 글씨가 틀릴수도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 자라오면서 대체로 칭찬을 많이 받아서인지

주변 친구들이 자신의 실수에 대해 놀리자 크게 상처받고 말았다.

그리고 그 상처는 생각보다 깊은 듯 보였다.

글씨를 모르는 나이가 맞고

놀리는 아이들 중에서도 글씨를 모르는 아이들이 분명 있었으며

그 아이들이 누구인지 알고 있었을텐데도

자신이 경험하니 매우 큰 충격이나었보다

수치심이란 이런것일까?

우리는 순간순간 수치심을 느끼지만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문제들의 원인이 수치심이라고 통찰하는데는

어렵다. 저자는 수치심은 숨어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자신의 수치심에 대해 말하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자신 내면에 숨겨져 있는 수치심을 발견하고

직시할 용기를 얻고 자기 자신을 받아들일 길 바라고 있다.

수치심은 숨어 있다. 자기 자신만 아는 가장 깊은 상처가 바로 수치심이다.

그리고 그 수치심은 불안을 야기시킨다.

그렇다면 우리가 불안감을 느낄 때 생각해볼일이다.

내 안에 어떤 수치심이 있길래 불안감이 느껴지는거지?

저자는 수치심을 촉발시키는 상황들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

바지지퍼를 실수도 올리지 않고 다른사람들이 다 봤을 때,

살이 쪄서 비키니를 못입을 때

거절하지 못했을 때, 다른 사람들은 하지 않은 행동을 나는 했을 때,

기초생활수급자가 됬을 때, 부로로써 아이를 잘 케어하지 못했을 때,

부당한 상황에서 대응하지 못했을 때, 아내에게 좌천됬다는 말을 못할 때,

부부관계에서 이혼을 준비중인데 아무에게도 알리고 싶지 않을 때,

누군가에게 험한말을 들었는데 그때 내가 똑바로 말하지 못했을 때 등

수치심을 경험하게 되는 일은 무척 많았다.

그리고 수치심은 묘하게 죄책감과 닮아있다.

저자는 죄책감과 수치심을 구분해야 한다고 말하며

죄책감과 수치심의 다른 부분을 독자에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 과정을 거치면 내 안에 있는 나도 몰랐던 수치심을 발견할 수 있을 것 같다.

저자는 수치심는 사회적 감정이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경우

사회적 상황에 도움이 되지만 각 사람마다 있는 사회적 센서가 예민할 경우

사소한 일에도 수치심을 느낄 수 있다고 말한다.

내 주변을 봐도 아주 작은 일에도 수치심을 크게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결론은 자존감의 문제인 것 같다.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 그러나 그 자존감은 내가 어떻게 양육되었는지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저자는 미러링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수치심을 다룰것인가

저자는 먼저 내가 잘못했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불안에 흔들리지 않는다. 또한 죄책감과 수치심의 차이를 아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내 자신이 나를 공감해 주고 나에게 편지를 쓰는 것 등의 방법을 안내해주고 있다. 이 책에서는 중간중간 사례가 나오고 있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수치심으로 인해 내면에 상처받은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할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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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클래식
김호정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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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클래식

 

이 책을 읽는 내내 책속에 제공되어 있는 QR코드를 통해

해당 곡을 감상하며 함께 글을 읽었다.

그림은 즉시 같은장에 혹은 다음장을 통해 보면서

글을 읽을 수 있지만 음악을 그렇지 않다.

하지만 이제는 책을 읽으며 즉시 해당 곡을 듣고

음악을 만든 사람의 생각이나 마음까지 살펴보며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들으면서 읽으니 훨씬 흥미롭고 재미있게 느껴졌다.

클래식은 어렵다라고 생각했었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중에서 재미있었던 것은 이 글을 쓰고 있는 이 순간에도 듣고 있는

월광에 대한 에피소드였다.

베토벤은 이 곡을 월광이라고 제목을 붙이지 않았다고 했다.

그저 환상곡풍의 소나타라고 적었다는데 그가 죽고난 5년후에

음악학자에 의해 지금의 우리에게 익숙한 월광이라는 제목으로 불렸다고 한다.

만약 이런 제목이 없이 그저 환상곡풍의 소타나라고 하며 연주하면

어떤 느낌으로 들릴까?

음악을 전혀 모르는... 특히나 클래식은 전혀 모르는 1인으로써

계이름이 같으면 비슷하게 들리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전혀 다른 느낌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으로 바뀌었다.

중고등학교때 배웠던 익숙한 작곡가들의 이름들이 반갑고

새롭게 음악을 들으니 어린시절의 나와 현재의 나가 다르듯

그때 들었던 그 음악과 지금 듣는 음악이 다르게 느껴졌다.

이 책을 읽다 보면 클래식을 모르는 사람이라면 할법한 질문을

미리하고 그에 대한 답을 해주고 있다.

사실 어떤 연주가 좋은것인지 잘하는것인지 모른다.

한참 유행했던 노다메라는 음악을 봤을때나

음악 영화를 볼 때 뭐 샤인같은 영화들을 볼 때

빠르게 치는 것이 잘 치는것일까? 이런생각도 했었다.

어느정도 전공자에 피아노를 오래친 성인정도라면 소리가 비슷할거라고

아이들이 치듯 뚱땅거리는 소리만 아니면

잘친다고 생각했는데 그것만은 아닌가보다.

아마도 자주 들어야 들리고 보이고 느껴지지 않을까?

듣는 이의 마음이 움직이는 연주가 좋은연주 잘하는 연주같기도 하다.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질문하나 더 ...

바로 지휘자는 무엇을 하는 사람일까?

당연히 지휘를 하겠지...

저자역시 지휘자가 연주자 만큼 연주를 잘하지는 못한다고 말한다.

그럼에도 지휘자가 필요한 이유는

연주 방향을 미리 구상하고 단원들에게 그뜻을 건네고 음악을 이끌어나가는 것이

지휘자의 역할이라고 하니 당연히 필요한 것 같다.

잘 하는 연주자 끼리 모았더라도 그 음악을 조화로워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음악을 해석하고 이끌어나가게 하는 중요한 역할인 것 같다.

이렇게 꼭 음악의 제목이나 그 음악의 역사적 배경, 작곡자의 삶 뿐만 아니라

클래식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까지 담아내고 있어

읽는 내내 음악을 들으며 무척 재미있었다.

클래식에 대해 알아가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해줄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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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이 기도가 될 때 - 수도원에서 띄우는 빛과 영성의 그림 이야기
장요세파 수녀 지음 / 파람북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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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이 기도가 될 때

 

이 책을 보고 읽고 있노라면

떼제 성가가 들리는 고요한 전시회의 느낌이 들었다.

docent가 수녀님으로 자신이 보고 느낀것과

알고 있는 지식을 함께 느껴보자고 당신들도 느껴지냐고 묻고 있는 것 같다.

종교가 없는 사람이라도 이 고요하지만

고요함 속의 역동이 느껴졌을것이라 생각된다.

저자는 봉쇄수녀원에서 생활하며 글을 쓴다.

그리고 저자는 그림 앞에 서면 눈이 환해진다고 한다.

글과 다르게 그림만이 주는 그 어떤 것을

저자는 침침했던 눈에서 무엇인가 걷히면서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인다고 말하고 있으며

신비의 세계를 열어주는 것 그것이 바로 그림의 힘이라고 말한다.

글을 통해서도 우리는 경탄을 느끼지만 그림보다는 아닌 것 같다.

저자 역시도 그림 앞에 서면 어떻게 이렇게 표현할 수 있는지 경탄이 나온다고 말한다.

얼마전 코노나 시국에도 전시회를 다녀온 적이 있다.

미켈란젤로 전시와 명상 둘 다 보는 내내 경탄할 수 밖에 없었다.

아마도 저자가 말하는 그것이 이런 느낌 아닐까?

특히 종교를 가진 사람이라면 경탄이 터질 때 그것이 곧 기도가 되기도 한다.

이 책의 제목이 그림이 기도가 될 때라는 말은 틀린말이 아닌것같다.

대자연앞에 있을 때, 아름다운 음악을 들을 때, 경탄의 탄성이 절로 나오는 그림 앞에 섰을 때 우리는 기도하게 된다.

저자는 경탄의 줄기를 따라가다 보면

글과 형상이 이미지로 압축되는 어느 지점이 있고

그 공동의 땅에 닿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경탄은 고요의 찬미로 바뀌고 있다고 말한다.

저자를 잡아당기는 그림은 생명, 자유, 용서, 사랑, 초월적인 것, 인간의 내면을 표현하는 것 종교적인 것들을 표현하는 그림들을 가만히 있는 저를 잡아당겨 세웁니다.

화가의 삶이 그 안에 녹아 있고, 더 들어가며 ㄴ화가 자신마저 넘어 저 먼 어떤 것, 인간의 눈에 희미한 어떤 것 혹은 실재가 우리 앞에 턱 놓이는 체험을 하게 됩니다.

형식적인것으로는 가까이 가보지 못할 세계를 열어준다고 말한다.

그림을 통해 개개인이 살아보지 못한 영역을 마치 제 것인 양 잠시 누리게 해준다고 말하고 있다.

1장은 상처 입은 치유자

2장은 감돌아 머무는 향기

3장은 불꽃이어라

고요함 속의 큰 역동... 그것을 수용하는 큰 움직임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그림은 움직임의 느낌은 전혀 없고 특히나

그림체가 매우 딱딱해 보임에도

계속 들여다 보고 있으면 저자가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느껴지는것도 같다.

그림의 힘이 이런 것이 아닐까?

낡은 구두 한 켤레 라는 글에서

고흐의 삶의 신조에 대한 글을 읽으며

삶의 신조에 대해 묻는 친구에게 한 고흐의 대답은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 생명을 새롭게 하고 회복하고 보존하는 것,

불꽃처럼 일하는 것, 선하고 쓸모 있게 무언가에 도움이 되는 것

예컨대 불을 피우거나, 아이에게 빵 한 조각과 버터를 주거나, 고통받는 사람에게 물 한 잔을 건네 주는 것...

나는 이렇게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

고흐는 꼭 말해야 한다면이라고 하며 늘 자신이 생각했을 이야기를 한다.

나에게 누군가 같은 질문을 한다면 지금의 나는 뭐라고 대답할까?

이 책에서는 너무나 유명해서 친숙한 그림과

종교가 없는 사람이라면 처음 보게되는 그림도 포함되어 있다.

아마 이 책을 읽는 대다수의 사람은 카톨릭 신자이거나 기독교일 것 같다.

종교가 없더도 그림에 대한 지식과 영성까지 겸비가 도슨트가 옆에서

그림을 읽어 주는 경험을 해보고 싶다면 이 책을 권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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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른 십대를 위한 작은 습관의 힘
장근영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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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른 십대를 위한 작은 습관의 힘

 

 

습관이 매우 중요한 것은 익히 알고 있다.

수 많은 자기개발서들에서 습관을 말하고 있고

유튜브에서도 새벽형 습관을 만들어 여유있는 여유있는 나만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을 쉽게 만나볼수 있다.

성인이야 직장생활 사회생활을 하면서

점차 습관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고

스스로 변해보고자 노력한다.

그 노력이 며칠로 끝날지라도...

그렇다면 십대들은 어떨까?

이 책은 지각대장이었던 저자가 어떻게 습관을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었는지 우리에게 전해주고 있다.

특히 요즘처럼 코로나로 전통적으로 학교에 가서 공부하고

직장에 출근하고 했던 것들이

점차 바뀌고 있다.

규칙적으로 당연하게 가야했던 학교를 2~3일에 한번 가거나

온라인 수업을 하기도 한다.

온라인 수업을 하면서 습관은 더욱 나빠진다.

모두가 그런건 아니겠지만

나 역시 어떤 수업을 온라인으로 들을 때 나도 모르게 자세가 나빠진다.

그리고 틀어놓고 누워서 딴짓을 하거나

잠을 자버리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최근에는 온라인 교육을 진행할 때 무조건 카메라를 키게 되었다.

여느 책과 같이 우리가 늘 들어왔던 습관이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말하고 있다.

그리고 뇌와 습관에 대한 부분도 언급하고 있다.

저자는 우리의 뇌는 생각보다 게으르다는 것과

보상을 받으면 우리는 그 행동을 계속 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행동주의에서 설명하고 있는것이지만

막상 내 생활에 적용해서 보니 정말 그렇다.

저자는 첫 번째 장에서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말한다.

환경이 좋은 습관을 만드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나 역시 습관의 중요성을 알고 있고

환경의 중요성도 알고 있다.

건강이 좋지 않게 된 후 갑자기 내 습관을 돌아보게 된다.

몇 년전에 내가 채식을 습관화 했다면,

소식을 습관화 했다면, 운동을 습관화 했다면

지금 나는 보다 더 건강할 것이다.

지금부터 습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지만

몇 년점보다 더 여러웠다.

이처럼 습관을 만드는 것을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이책은 십대를 위한 책 더욱이 게으른 십대를 위한 책이다.

공부와 연관이 없을 수 없고

공부 습관은 십대에겐 어쩌면 가장 중요할지도 모른다.

난 십대가 아니지만 여전히 공부습관 때문에 힘들다

몇 번의 시험에서 떨어지고

시험을 보고 온 날에는 마음을 다잡는다.

공부습관을 들이기 위해 매일매일 조금씩 하다가

며칠 후 다시 원래대로 돌아간다.

그리고 1년이 지나고 시험날이 돌아온다.

그리고 다시 떨어지고 후회하고 다시 시작한다.

아마도 나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런 상태에 있을수도 있다.

십대를 위한 책이라서 그런지

정말 나이가 들어가면 깨닫게 되는 것이 있는데

저자 역시 그 부분을 말해주고 있다.

앞서 말했듯 운동이 그렇고

양치 역시 그렇다.

많은 부모가 내 자녀에게 어린시절부터 좋은 양치 습관을 들여주고 싶어 한다.

아이들은 매우 싫어하고

아주 어린시절에만 양치를 강요하다가 어느정도 나이가 되면

그 이후는 자신이 관리해야 하는데 습관이 잘 들어있지 않은 사람도 많다.

이 책의 저자 역시 아주 잠깐이라도 몸을 움직여 할 수 있는 운동과

양치를 말하고 있다.

그리고 시작한 일을 끝낼 수 있는 방법과

혼자서도 할 수 있는 것등 많은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어

십대가 보면 가장 좋겠고

십대자녀를 둔 부모가 선물하면 자녀들이 잘 볼 것 같지 않으니

십대 주변인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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