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의 얼굴 - 김재원 힐링 에세이
김재원 지음 / 달먹는토끼 / 2025년 1월
평점 :

『엄마의 얼굴』은 기술의 속도에 뒤처진 것 같다는 자괴감 속에서, 삶의 가장 본질적인 가치를 다시 붙잡게 해주는 에세이다. AI와 새로운 기술이 일상을 압도하는 시대를 살다 보면, 나의 삶이 초라하게 느껴질 때가 있다. 저자 김재원은 그런 흔들림의 끝에서, 거창한 성취가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이의 사랑과 기억이야말로 우리를 살아가게 하는 힘임을 조용히 보여준다.
열세 살에 어머니를, 서른세 살에 아버지를 떠나보낸 경험은 그의 삶에 깊은 결을 남겼다. 그리고 2024년 또 한 번의 이별을 겪으며, 그는 비로소 어린 시절 충분히 애도하지 못했던 마음을 다시 마주한다. “그리움은 오래된 애도”라는 문장은 이 책 전체를 관통하는 정서다. 상실은 끝나지 않지만, 함께했던 기억은 오늘을 살아갈 힘이 된다는 사실이 담담하게 전해진다.
이 책은 슬픔을 과장하지 않는다. 대신 말의 품격, 가족의 온기, 일상의 감사함을 짧은 글 속에 차분히 담아낸다. 베테랑 아나운서로서의 통찰, 여행에서 얻은 삶의 감각, 그리고 가족을 향한 사랑이 83편의 고백처럼 이어진다. 읽다 보면 삶이 하찮게 느껴졌던 순간들마저 이미 충분히 소중한 것으로 채워져 있었음을 깨닫게 된다.
『엄마의 얼굴』은 더 빨리 달리라고 말하지 않는다. 대신 고개를 들어 가족의 얼굴을 다시 보라고, 오늘을 감사하라고 권한다. 기술이 대신할 수 없는 인간다움이 무엇인지 조용히 일깨워주는 책이다.
※ 이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엄마의얼굴 #김재원 #달먹는토끼 #힐링에세이 #가족 #감사 #애도 #삶의가치 #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