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 만지는 인생
이근후 지음 / 인디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0이 넘은 나이에도 사이버대학에 입학해서 수석으로 졸업을 하고 교수로 함께 했을 정도로 열정이 가득했던 그리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정신의학과 교수이신 저자가 그동안 살아오시면서 있었던 이야기들을 환자였던 편집자와 만나면서 담담하게 담아내고 있다.


주제에 맞도록 우리가 알고 있는 시도 있고, 명언도 있고, 노래 가사도 있으며, 유명한 사람들과의 일화를 통해 정신과 의사셨던 경험과 함께 많은 이야기를 한다.

총 3 chapter로 구성하고 있지만 굳이 나눌 필요도 없이 공감되기도 하고 설득당하기도 하면서 인생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고, 여행을 즐기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과 베푸는 과정을 통해 더 큰 행복도 찾을 수 있는 그런 이야기들과 행복은 결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곁에서 얼마든지 찾아나갈 수 있음을 기대하게 한다.

저자가 즐겨 말한다는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우리에게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보자는 마음을 이야기하는듯하다. 그리고 존경과 사랑에 대한 이어령 교수와의 이야기에서 엿볼 수 있는 저자의 존경보다는 사랑받는 사람이고 싶다는 말처럼 이과적이 아닌 문과적인 감성을 더 만날 수 있었다.

고령의 나이에도 요양보호사의 도움을 받아 책을 편찬하고 여전히 봉사활동을 하시는 정말 대단하신 분이시고 존경스럽기만 하다.


코끼리 만지는 인생처럼 하나만 보고 전부인 양 생각하지 말고 다양하게 바라볼 수 있는 그런 관점과 주위를 바라보면 넓고 멀리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의 삶 또한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 같다.

저자의 인생 이야기 속에 힐링 되는 그런 시간이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