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즐거움
최철용 지음 / ㈜소미미디어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기도 불황이고, 물가는 상승하면서

점점 '살기 힘들다'는 소리가 연신 나오고 있다.

특히나 자영업자들에게는 쉽지 않은 시간이 이어지며

'코로나 때보다도 더 어렵다'는 얘기들을

다들 공감하며 꺼내고 있는데,

2024년에는 자영업자의 폐업률이 개업률을 초과했고

자영업자 폐업률은 역대 최대로

10군데가 문을 여는 동안

8군데가 문을 닫았다고 한다.

그야말로 '자영업의 위기'를

제대로 직면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장에 다니며

월급을 타는 이들도 있지만,

자신만의 분야에서 새로이 창업을 하거나

창업을 하고 운영을 하고 있는 이들도 있다.

현재 마주한 위기를 어떻게 돌파해야 할지,

또 신사업을 준비하는 이들이라면

어떻게 사업을 시작해야 할지

창업의 실전 노하우와 사업의 철학을 담은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사업의 즐거움》은

유아동 패션 브랜드 '오즈 키즈'를 시작으로

다양한 브랜드를 만들어낸 최철용 대표가

20년 가깝게 이커머스와 브랜드 비즈니스 속에서 느낀

그만의 노하우와 소감을 정리한 책이다.


사업체를 운영하다 보면 오픈된 지식보다도

직접 겪어온 경험의 시간에서 오는 노하우가

더욱 자세하면서 와닿는 경우가 많다.

특히나 온라인 쇼핑몰이 대부분인 요즘

네이버나 쿠팡 등에 입점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이들에게는 이를 어떻게 운영하는 게 좋을지

감이 잡히지 않거나 시스템 자체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관련된 책이나 안내를 찾아본다 해도 기본적인

매뉴얼에 불과할 뿐 그것을 실제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정작 없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이 시행착오를 겪고 있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직접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담은 이 책은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고, 이를 통해 신사업을 준비하거나

사업을 운영하면서 내가 갖추어야 할 자세를

배울 수도 있을 것이다.


책은 크게 2장으로 나뉜다.

1장에서는 저자가 직접 운영하며 쌓아온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고

2장에서는 사람과 회사를 운영하는 대표의 입장에서

자신만의 사업 철학과 노하우를 담았다.


1장에서는 네이버 및 쿠팡 등 시스템에 대한

얘기들이 있어서 실질적으로 그 시스템을 사용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고,

나 같은 경우는 다른 채널을 이용하고 있어서인지

1장보다는 사람이나 회사 운영, 회사 내에서

진행했던 북클럽 등 '인적자원 및 관리'에 대한

내용이 더욱 와닿았다.


결국은 사람이 모여서 하는 일이기에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사람'을 어떻게 다루는지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서 그 사업의 상쇄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신만의 확신이 가득한 저자의 말은

사업을 하는 이들에게 시간이 쌓아온

강한 힘을 느낄 수 있게 해주었고

근본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사업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원초적인 깨달음을

전하는 그런 책이 아니었나 싶다.


모든 사업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대표로서

가져야 할 마인드나 자세를 배우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무엇보다 다른 이들이 보기에는

충분히 자리를 잡고 안정궤도에

오른 것 같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공부하고 노력하며

스스로와 사업을 가꾸기에 느슨함을 주지 않는

그 자세는 무엇보다 필요한 사업의 힘이 아닐까 싶었다.


한창 어려운 시기,

사업의 즐거움을 잃어버리고 표류하고 있다면

저자와 함께 사업의 즐거움을

제대로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 글은 소미미디어로부터 서포터즈활동을 위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