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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덤 파워 - 팬덤이 흔드는 시장과 진정성 마케팅
최원준 지음 / 파지트 / 2024년 9월
평점 :

누군가를 좋아하고 응원하는 마음이 어디까지 이어질 수 있을까?
'오빠!'를 외치며 열광하던 오빠부대를 지나 본격적인 '팬클럽'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것은
문화를 따르는 것을 넘어 소비하는 이들이 생긴 90년대부터가 아닐까 싶다.
팬클럽, 팬덤이라 불리는 이들은 처음에는 특정하게 규정지을 수 없는 '팬'이라는 이름으로 있었지만 '팬클럽'이라는 제도가 생기고 본격적으로 이들을 관리하는 주체가 생기기 시작하며 이들을 통해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자 하는 스타의 담당 매니지먼트사에서 팬클럽을 모집하고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본격적으로 '소비자'로서의 팬덤의 역할이 커지기 시작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위해서는 지갑을 아낌없이 열고 투자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이 도입되면서 팬덤이 가진 힘은 점점 커지게 되었고 이 막강한 힘을 가진 '팬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지? 팬덤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에 대한 회사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누구나 한 번쯤은 누군가의 팬이었을 것이고 현재도 누군가의 팬으로 ing 중인 사람들도 있다.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쏟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이 팬덤이라는 집단이 가진 가치에 집중해 어떤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할지, 그리고 도대체 이 팬덤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는 《팬덤파워》 이다.
충성 고객과는 또 다른 팬덤, 팬덤의 시대라 불리는 지금 왜 팬덤이어야 하는지 팬덤의 종류는 무엇이고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팬덤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팬덤이라는 것이 형성되고 이들이 어떤 단계를 밟아가는지 팬덤 프레임워크를 이해하며 이것을 이용해 팬덤 프로세스를 운영하는 방법까지도 다루고 있었다.
책을 통해서 저자가 지속적으로 강조한 팬덤 마케팅의 포인트는 '진정성' 이었는데 결국은 수익을 내기 위함이라 하더라도 '사람들이 모이는' 것이기에 진심을 담은 마음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도 공감이 가는 포인트였다.
모든 사업과 상품, 서비스 등에 같은 방법으로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누군가 혹은 무엇인가를 팬아이콘으로 정하고, 그 팬아이콘이 큰 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바라고 돕고자 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한 팬덤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면 이들 팬덤의 파워와 가치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팬덤이 가진 가치에 대해서 잘 몰랐다면, 혹은 팬덤의 가치는 알고 있지만 이를 어떻게 키워나가고 활용해야 할지 몰랐다면 《팬덤파워》를 통해 새로운 원동력을 얻기를 바란다.
"이 글은 파지트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저의 솔직한 후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