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아, 너는 이런 책을 읽어라 - 교육학자 아버지가 아들에게 들려주는 동서양 고전 이야기
이해명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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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독서에 강한 바람이 불고 있는 분야가 인문과 고전이다. 특히 인문을 통해 고전을 이해하거나 또는 고전 속에 있는 여러 가지 이야기를 자신의 현재를 새롭게 바라보게 한다. 이는 우리가 읽어두면 좋을 책들을 새롭게 이해하게 하는 역할을 톡톡히 한다.

이러한 흐름에 어떤 책을 읽을까? 아니 우리 아이에게 어떤 책을 권해주면 좋을까를 고민하게 된다. 그러나 그러한 책의 선택에서 오로지 ‘교육’이나 ‘지식’의 기준으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삶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책이 좋을 지의 기준이 오히려 더 많은 도움이 된다.

 

 

일단 이 책을 읽기 전, 책에 어떤 고전이 언급되었는지를 먼저 목차를 통해 훑어보게 된다. 우리 아이들이 한번쯤 읽었으면 하는 책들이 대부분이다. 그 중에서 읽은 것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것도 있다. 이 책은 아이를 키우거나 아이들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담고 있다.

아이들에게 무조건 달라지라고, 나쁜 점은 고치라고 하는 것은 이제 아이들이 들어주지 않을 잔소리라는 것쯤은 잘 아는 시대이다. 그러니 아이들도 저에게 차분하게 다가오는 이야기가 더없이 좋은 말이다. 그러니 이러한 책을 통해 우리가 먼저 알아두어야 한다는 것쯤은 이해가 된다.

 

가장 쉽게 접근하는 내용이 역시 우리의 고전이다. ‘심청전’이나 ‘그림 형제’ ‘이솝이야기’로부터 시작된다. 이미 한번쯤은 접했던 내용이기에 쉽다. 그러나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제법 깊이 있는 질문이 있다. 또한 아이들의 성장을 다룬 ‘톰소여의 모험’이나 ‘허클베리핀’의 모험 등은 우리가 읽을 때 그 감동을 새롭게 느끼게 한다. 지금도 읽어도 어려운 에리히 프롬의 책도 언급된다. 한페이지를 넘길때마다 마치 한 권의 책을 작가와 함께 토론하는 듯한 느낌도 든다. 다 읽고 나서의 느낌은 이 책을 아이들과 함께 읽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책들을 다시 이야기를 통해 나눠보면 어떨지도 생각해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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