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비극 홍신 세계문학 10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 홍신문화사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은 문학을 가까이 하는 독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읽었거나 접해본 내용이다. 셰익스피어의 문학의 최고의 걸작이기도 한 4대 비극은 햄릿, 오셀로, 맥베스, 리어 왕의 네 편을 말한다.
이 내용의 공통점은 모두 비극적임을 드러나는데 각 작품에서 드러나는 비극의 원천이기도 한 감정은 모두 네 가지이다. 햄릿은 생각은 앞서지만 실질적인 일에 나서지 않았기에 그 상황이 점점 힘들게 되고 결국 비극적 결말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리어왕은 설화적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권력으로 인해 비극적인 결말을 가지게 되는 이야기이지만 왕이 딸에 대한 애정에 대한 것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오셀로는 부하의 질투에 의해 비극적 결말을 가지게 된다. 흑인장군 주인공의 아내에 대한 애정이 허물어지는 모습에서 심리적 갈등이 보인다. 그러나 강조하고 있는 것은 서로의 대한 믿음이다. 멕베스는 야망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비극적 결말이 있는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들은 모두가 비극적 결말을 가지고 있지만 모두가 스스로 만든 비극이며 그 중심에는 주인공들이 있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의 공통점은 욕망과 복수가 있다. 그러나 그 결말을 항상 비극적이다. 이 이야기들에게서는 주인공들의 심리와 성격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잇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는 선과 악 등이 세상의 이치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하는 것도 보여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