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장님이 너무 바보 같아서
하야미 카즈마사 지음, 이희정 옮김 / ㈜소미미디어 / 2022년 8월
평점 :
품절




제목을 보고 서점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좌충우돌, 우당탕탕 이야기가 재밌고 감동적이게 펼쳐질 거라 생각하며 펼쳐든 책은 내가 생각했던 이야기와는 사뭇 달랐다.



도쿄 무사시노 지역을 중심으로 여섯 개의 매장이 있는 중간 규모의 서점에서 계약직 직원으로 일하는 28살 다니하라 교코.
믿고 의지했던 선배 직원의 퇴사와 짜증을 유발하는 점장으로 인해 일할 의욕과 의미를 잃어갈 때 아르바이트생 이소다로부터 뜻밖에 이야기를 듣게 되고 어떻게든 마음을 다잡으려는 다니하라를 중심으로 들려주는 이야기는 처음 생각했던 방향과는 달랐지만 이런 에피소드는 뭔가를 건드려 간질간질하게 만드는 것 같아 너무 좋았다.

갑자기 찾아온, 일에 대한 회의감은 다니하라를 무기력하고 힘들게 만들었지만 바보 같은 점장님을 비롯해, 함께 일하는 동료, 출판사 사람들, 바보 같은 소설가, 바보 같은 영업사원 등 주위엔 바보 같으면서 바보 같지 않은 개성이 강한 캐릭터들과 함께이기에 박봉이면서도 일은 많은 이 일을 계속해 나가는 게 아닐까 싶었다.
물론 책을 좋아하는 마음이 가장 크겠지만!!

한때 서점에서 일하고 싶었던 나에겐 서점 직원들의 일상을 엿본다는 짜릿함이 있었다.
서점 직원이 읽고 추천해 주는 책보다 베스트셀러는 진열만 해놔도 잘 팔린다는 이야기에선 나도 뜨끔했다.
서점에 가면 가장 먼저 찾는 코너가 베스트셀러였으니....
대형 출판사의 횡포같이 느껴진, 소규모 서점에서 아무리 발주를 넣어도 제대로 책을 보내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재밌게 읽은 책을 맘먹고잘팔아보려 해도 출판사에서 책을 보내주지 않아 못 파는 건 서점 직원 입장에선 힘 빠지고 허탈해 결국엔 일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이 떨어지지 않을까 란 생각이 들었다.
우유 떠넘기기는 들어 봤지만 책 떠넘기기는 또 처음 들어봤다.
대형 출판사와의 모종의 거래가 있어 그러겠지만 결국 손해 보는 건 박봉에 시달리는 직원들이니 아무리 생각해 봐도 이건 아닌 듯.
우리나라 출판업계에서도 이러는 건가?

이렇게 서점과 출판사, 영업사원과의 관계 등 알지 못했던 이야기들이 대거 등장해 독자들이 딴 생각 할 틈을 주지 않고 책을 다 읽게 만들어 버렸다.

누가 읽든 재밌게 읽을 책!
무겁지 않고 속 시원해지는 책!
공감 가는 문장들이 대거 등장하는 책!
무엇보다 서점 투어를 하고 싶게 만들어준 책이다.




"요즘은 누구나 자기밖에 모르는 시대잖아. 한순간이라도 자기가 아닌 다른 사람을 상상해 볼 수 있다면 그것으로도 소설은 효과가 있지 않을까?" - 55p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