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도망자의 고백
야쿠마루 가쿠 지음, 이정민 옮김 / ㈜소미미디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익명의 전화'를 읽고 단숨에 나의 믿고 읽는 작가의 반열에 오른 야쿠마루 가쿠의 작품을 예고도 없이 갑작스럽게 만나보게 되어 완전 흥분모드 돌입!!
역시 제목부터 심상치가 않구나~
이번에는 또 어떤 메시지를 던져줄지 넘 기대가 되었다.



명문대생인 쇼타는 친구들과 술을 마시고 귀가한 늦은 밤, 여자친구의 문자를 받고 음주운전을 하게 된다.
비까지 내리는 새벽 1시.
잠깐 한눈판사이 횡단보도에서 할머니를 치게되고 너무 겁이나고 무서워 뺑소니를 치지만 곧 검거된다.
4년 10개월의 수감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쇼타는 전과자의 삶이 만만치 않음을 알게된다.

한편 피해자의 남편 후미히사는 무언가를 결심하고 쇼타가 살고있는 연립주택으로 방을 얻는데....



무슨 사건이든 가해자의 입장에서 들려주는 이야기는 대부분 자기가 살기위한 변명이란 생각에 달갑지 않았는데 이 책을 읽고 가해자들의 이야기에도 귀 기울여야 겠다란 생각이 들었다.

누구나 사건의 가해자가 될 수 있다라는 작가의 말처럼 나 또한 운전을 하기에 작가의 말에 공감하고 항상 운전대를 아기 다루듯 다루고 운전중엔 딴 생각을 하지 않으려 한다.
그럼에도 만약 내가 가해자가 된다면 나는 어땠을까?
내가 저지른 죄와 똑바로 마주할 수 있을까?

전도유망했던 쇼타에게 닥친 이 음주 뺑소니 사망 사건은 한순간의 잘못된 선택으로 피해자 가족과 가해자 가족 모두 나락으로 떨어지고 만다.

인터넷이 발전하고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게 된 요즘.
살인사건 등 모든 사건의 제3자의 입장인 나는 손가락 몇번 까딱하면 모든 정보를 알수있게 되어 좋았는데 전과자들에겐 그렇지 못하다는걸 새삼 깨닫게 되었다.
법적처벌을 받고 사회에 복귀하려는데 꼬리표처럼 따라 붙는 전과자 딱지.
전과자를 어느 기업에서 채용하려 하겠는가.
어떻게든 사회에 복귀하려 전전긍긍하는 쇼타의 모습에서 이래서 많은 전과자들이 다시 범죄의 늪에 빠지게 되는구나 싶어 안타까웠다.

그럼에도 피해자 유가족들이 겪었을 고통에 비할바는 아니라는 생각이 드는건 어쩔 수 없었다.



자신의 20대와 미래를 잃어버린 쇼타와 사랑하는 아내이자 어머니를 고통스럽게 죽게하고도 고작 4년 10개월의 징역형을 선고받은 피해자 가족의 원통한 심리묘사가 잘 그려져 많은 생각과 긴 여운을 남긴 '어느 도망자의 고백'은 야쿠마루 가쿠의 작품답게 가독성과 흡입력, 전개력, 독자에게 던져주는 묵직한 메시지 까지 모든게 완벽했다.

진정한 속죄란 무엇일까?
만약 뉘우치고 속죄한다면... 용서가 될까?



"죄를 지은 사람이 속죄의 마음을 얼마나 품고 있는지는 타인이 알 길이 없다. 말로는 무슨 말이든 할 수 있고 잠깐은 반성의 태도를 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 354p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