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이고 싶지만 외로운 건 싫어서 - 외롭지 않은 혼자였거나 함께여도 외로웠던 순간들의 기록
장마음 지음, 원예진 사진 / 스튜디오오드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성적으로 밝은 사람인 나는 짜증나고 화나는 일도 금방 잊어버리곤 한다.
물론 문득문득 생각이 날때도 있지만 그땐 이미 시간이 흐른뒤라 어느정도 미화되어 긍적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 그것또한 괜찮다.



나는 혼자있는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결혼을하고 아는사람 한명 없는 곳으로 이사 했을때도 혼자있는게 싫어 맘카페에 가입해 인연을 개척할 정도로 사람 만나는걸 좋아했다.
그랬기에 혼자이고 싶지만 외로운 건 싫다는 작가의 마음이 넘 궁금했다.
진짜 혼자있고 싶은건지,
외로운건 싫으니 혼자있기 싫다는 건지.

연기를 하며 글을 쓰는 저자의 마음이 고스란히 담긴 일기같은 에세이는 읽는 내내 나의 이십대를 뒤돌아 보게 했다.
지금 내 나이의 딱 절반인 그때의 나는 저자처럼 떠나간 사랑에 아파하지도, 혼술을 즐기지도, 외롭지도 않았었다.
아니 어쩜 그럴 틈이 없었다란 말이 맞는듯하다.
나의 진로는 이미 정해져 있었고 그 시기엔 잠잘틈도 없이 바쁘게 살았으니까.

연기를 학창시절에 시작했기에 남들보다는 일찍 사회생활에 뛰어들었을 저자의 글은 그 나이때의 나와는 다른 고민을 섬세하게 써나려가 나를 집중시켰고 나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이제는 살아봤기에 알지만 그땐 몰랐을 삶의 이야기들.
지치면 쉬어가고 힘들면 딴짓을 해도 괜찮고, 남들의 시선은 조금은 의식하되 휘둘리지만 않으면 되는건데 그게 쉽지 않음을 알기에....

경험을 통해 얻게된 깨달음은 그 시기에만 느낄 수 있는 즐거움과 행복이 있으니 누구나 겪는 성장통으로 인해 놓치지 않았으면 한다는 거!!
시간이 지나면 아무것도 아닐 일들이 왜 그시기엔 커다란 장벽 같고 인생의 전부인것 같은건지 모르겠다.



글을 읽으며 장마음이라는 배우를 알게 되었다.
혼술은 주로 위스키를 마시는 그녀.
계절이 바뀌고 해가 바뀌어도 떠나버린 사랑을 생각하는 그녀.
단골 카페가 없어져도 쉽게 다른곳을 찾지 못하는 그녀.
좋아하는 문장에 밑줄을 긋는 그녀.
가끔 일부러 길을 잃는 그녀.
혼자인건 좋지만 외로운건 싫다는 그녀는 감성이 풍부하고 사랑이 많은 욕심쟁이 였다.



"말에는 향기가 있다. 애써 포장하고 숨겨두어도 본디 냄새라는 것은 숨긴다고 잘 숨겨지는 것이 아니다. 솔직한 위로의 말은 아무리 투박하고 서툴러도 그 마음이 충분히 전달된다. 모양이 어떻든 향기롭기 때문이다." - 140p(말의 향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