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 확장판 -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몰입
황농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십 년간 산만하게 살았기에 이 나이에 몰입을 한다는 것이 가능할까? 의구심이 들어 선택한 책이었어요.
몸의 노화가 느끼며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도 나이 탓으로 치부해버리기도 했었어요.

[몰입]을 읽으며 아직 늦지 않았다는 가능성과 몰입을 통해 무언가를 이룰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어요.
실증된 사례들을 바탕으로 뇌과학과 관련된 서적, 명언, 천재들의 습관 등의 분석을 통해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방법들을 제시해주고 있어요.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던 지식들에 대해 수정해주고 우연이라고 또는 선천적인 것이라고 나누어놨던 부분에 대해서도 노력으로 가능함을 제시해요.
우리가 천재들과 다른 점은 해결하고 싶은 문제에 대해 하루 종일, 잠을 자면서도 어느 순간에도 몰입하여 결국엔 우연처럼 답을 찾아낸다는 것이에요.
매체가 발달하여 정보습득이나 배움에 편리해졌지만 어느 하나에 집중하거나 답을 찾기 위해 장시간 탐구하지 않고 있잖아요.
저 같은 경우에도 문제를 풀다가 답이 보이지 않으면 답지를 먼저 찾아요. 생각이라는 걸 잘 안하고 살아요. 바쁘다는 핑계로.

이 책에서는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부터 1분, 10분, 1시간, 10시간, 하루, 일주일, 한 달로 순차적으로 몰입의 시간을 늘려가는 훈련을 진행해요.
스마트폰과 자극적인 요소에서 얻는 도파민을 몰입으로 대체하게 되면 자신감과 자기확신을 넘어 가치관이 변하고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어요.
책에 나온 대로 따라하면 누구나 똑같은 결과를 얻는 것은 아니라는 조언도 담겨 있어서 잠시 주춤했지만 그동안 쌓아온 지식과 사고력의 차이는 인정해주어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천천히 생각하는 연습을 통해 사고력을 키우고 꾸준한 운동과 숙면으로 몰입을 할 수 있는 기초체력을 준비하며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단계적으로 따라한다면 아인슈타인까지는 아니어도
우리가 소속되어 있거나 소속될 집단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이상을 달성할 수 있다고 해요.
과학적인 근거들만 제시하였다면 먼 이야기처럼 들렸을 텐데 책 곳곳에 제시된 수십 년 간 쌓아온 사례들을 읽으며 공감하고 나도 가능하겠다는 희망을 얻을 수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생각 자체를 사치라고 생각하는 요즘 시대에 수험생, 부모님 그리고 저를 포함하여 뭔가를 이루고 싶지만 시간이 없다고 핑계대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어요.
우리가 AI보다 나은 것은 창의적 사고라고 하잖아요. 늦었다고 포기하지 말고 몰입을 통해 빠르게 진화하는 AI시대에 독보적인 인간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