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언제까지 흘러가는 대로 살 것인가 - 마흔부터 인생의 밀도를 높이는 6가지 방법
정선용(정스토리) 지음 / 테라코타 / 2025년 2월
평점 :
파이어족 열풍이 일었던 몇 년 전 경제적 자유만이 이른 은퇴를 위한 조건이란 생각을 했어요.
그러나 막상 은퇴 후의 삶은 생각했던 것만 많이 다르고 준비를 아무리 잘해도 고독감을 이기기 힘들다고 하더라고요.
이른 은퇴라는 꿈이 좌절되었지만 이 책을 통해 10년 후 나의 은퇴가 고독과 비참하지 않을 것임을 확신할 수 있었어요.
정선용 님의 전작도 좋았지만 저는 은퇴한 선배로 지금도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험담을 솔직하고 담백하게 나눠주셔서 더 끌렸어요.
작가님은 직장인에서 은퇴 후 작가라는 명함을 갖게 된 루틴도 자세히 알려주셨어요. 글쓰기에 대한 부담감으로 재능 있는 이들만 하는 것으로 치부했던 스스로가 부끄러웠어요.
일단 3줄 쓰기부터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주었어요.
제게 제일 취약한 돈 공부에 대해서도 단계적으로 그리고 경제적 자유를 얻은 후에도 주의할 점을 알려주었어요.
은퇴한 선배가 후배에게 하는 얘기라는 것이 푸념과 직장 다닐 때가 좋은 때다라는 등의 가벼운 농담이 아닌 진실되게 왜 은퇴하기 전에 많은 준비를 하고 몸에 습관을 들여야 하는지 실제 이야기를 해주어서 더 와닿았어요.
꼰대스럽지 않고 진짜 후배의 은퇴 후 삶을 걱정하고 은퇴를 잘 준비해서 다방면으로 건강하게 살아가기를 응원하는 메시지들이 담겨 있었어요.
여러 모로 바쁜 3040들이 꼭 읽어보고 은퇴를 준비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