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반도체 쇼크, 이미 시작된 미래 - 반도체 최악의 위기에 대응하는 7가지 시나리오
최윤식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의 반도체지원법은 정말 한국에 도움이 되는 걸까요?

미국과의 동맹은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한국반도체에 투자해도 될까요?

역사, 정치, 경제를 아우르는 방대한 양의 내용을 잘 압축한 책이었어요.
반도체 위기에 대한 예상시나리오를 제시하고 그 안이 나오게 된 배경을 역사적 근거와 정치, 경제상황에 맞게 해석을 해줘요. 그리고 시나리오 속 위기에 대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줘요.

처음엔 일어나지도 않은 위기에 대해 7가지나 썼다는 것에 장르가 소설일지 모른다는 의심도 했어요. 읽으면서 위기의 시나리오가 타당하고 가까운 미래에 닥칠 수 있는 위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당장은 트럼프가 당선되었을 때 반도체지원법이며 그동안 받았던 혜택 아닌 혜택을 중단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특히 일본을 아끼는 트럼프가 일본과 한국을 경쟁시킨다면 어떨지 생각하니 아찔하더라고요. 코로나 시국에 일본의 무역억제방안으로 반도체 관련 산업의 무역을 막았을 때 혼란스럽고 나라의 경제가 많이 흔들렸던 기억이 났어요.

분단국가에서의 반도체를 생각하지 않았었는데 백두산 화산이 폭발했을 때에도 위기가 된다는 시나리오는 놀라웠어요. 무역 수송수단을 배만 생각했던 좁은 지식에 항공무역은 생각도 못했고 날씨나 환경적 요소는 배제하고 있더라고요. 참 무식하다 싶었어요.

반도체가 한국의 수출 대들보라는 건 알지만 반도체에 대해 아는 지식이 거의 없었는데 책을 읽으며 조금이나마 반도체가 무너지면 경제가 흔들릴 수 있는 이유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울 수 있어서 감사했어요.

반도체에 대해 깊이 있게 알고 싶으시다면 이 책을 추천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