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평화와 인권의 대통령, 김대중 ㅣ 멘토멘티 9
박도 지음, 이주미 그림 / 사계절 / 2024년 2월
평점 :
도서협찬
#평화와인권의대통령김대중
박도_글
이주미_그림 @_i_jumi
#사계절 @sakyejulkid @sakyejul
고맙습니다❤️
🌱
지난 달 유투브를 보다「 1981년 사형수 김대중, 인터넷을 말하다」를 우연히 보게 되었다.
일찍부터 선구안을 가지고,전담교도관과 나누는 이야기에 깜짝 놀랄 수 밖에 없었다.
2001년 2월.
400만명 정보화교육을 실시하고,고속인터넷을 내년까지 전체 가구의 60% 인 850만 가구에 보급한다는 기사까지 보니 새삼 대단하게 느껴졌다.
📕원리원칙을 지키면서도 방법은 유연하게.
행동하지 않으면 악의 편과 같다. 68쪽.
3전 4기,인동초라는 별명에 걸맞는 삶을 살다 간 인물.
6.15 남북공동성명을 하고 ,남북화합과 평화를 위해 애쓴 분.
1980년대 초부터 컴퓨터,미래사회를 위해 노력하신분.
복지는 인권이다는 말은 참 선구자의 느낌이 들었다
사업을 하다 정치의 길로 들어서며 목숨까지 위협받으며 험난한 세월을 보내기도 한다.
첫번째 부인은 고생하다 돌아가시고 난 후,정치적 동지였던 이희호여사와의 재혼으로 더 단단한 정치가가 된다.
김대중 대통령도 훌륭하시지만,이희호 여사도 그 시대 보기드문 여성분이라 두 분의 만남은 우연이 아니라 필연처럼 느껴졌다.
혼란한 시절 속에 양심을 지키고자 했지만 긴급조치 피해자로 교도소생활을 하게 된다.
독방 수감 중에도 가족들과 나눈 편지들과 어려움 속에서도 석방되면 더 많은 사람들을 사랑하고 품는 큰사람이 될 것이라는 다짐은 뭉클해진다,
전두환정권에 의해 망명생활을 하게 되고, 은퇴를 선언 했지만 혼란한 시국에 정치인생 40여 년 만에 대한민국 15대 대통령이 된다.
2000년 6월 15일 남북공동선언을 한다.
IT강국으로의 다양한 정책을 펼친다.
김대중.오부치 선언으로 일본 측의 진정어린 사과를 받아냈다.
문화와 예술을 사랑하고,햇볕정책 등 인권에 힘쓴 공로로 우리나라 최초로 노벨평화상을 받는다.
한 시대를 폭풍처럼 살다간 인물의 일대기를 한 권의 책으로 다 알 수는 없지만, 동시대를 살았던 위인의 이야기를 미래를 살아갈 우리아이들에게 알려줄 수 있어 뜻깊고,의미있다.
시대를 앞서갔던 대통령,정치인,인권운동가.
평화와 인권의 대통령 김대중을 책으로 만날 수 있어서 감동이다.
💜사계절 에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
.
@songminjeong114
#북스타그램 #신간책 #역사 #위인 #김대중 #김대중대통령 #평화 #인권 #경제위기극복 #노벨평화상 #초등추천도서 #book #독서하는아이 #독서하는엄마 #가족이같이읽는책 #책과일상 #독서맛집 #강심수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