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 앞에 섰을 때 어떤 삶이었다고 말하겠습니까? - 인생의 순간순간을 빛나게 할 고전 속 죽음 공부
조형권 지음 / 유노책주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읽은 고명환의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가> 책을 통해, 질문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눈을 뜨게 되었다. 세상에 정해진 답을 쫓아가는 사람이 아니라, 깊이 사색하고 질문하는 사람이 보다 깊이 있는 인생을 살게된다.



우리는 세상에서 영원히 살아갈 것처럼 착각할 때가 많지만, 이 땅에서의 삶에는 반드시 끝이 있다. 메멘토 모리! 우리는 언젠가 반드시 죽는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삶의 끝이 있음을 기억할 때만 인생을 낭비하지 않고, 의미있고 밀도있는 인생을 살 수 있다.



<죽음 앞에 섰을 때 어떤 삶이었다고 말하겠습니까?>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나의 시선이 집중 되었다. 그리고 목차에 있는 6개의 질문을 보면서, 이 책을 무조건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질문은 아래와 같다.



첫 번째 질문. 우리는 왜 죽음을 알아야 하는가?
두 번째 질문. 나는 이제껏 잘 살아왔는가?
세 번째 질문. 나는 무엇에 집착하고 있는가?
네 번째 질문. 지금 내 곁에는 무엇이 남았는가?
다섯 번째 질문. 남은 삶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여섯 번째 질문. 죽음이라는 거울 앞에 선다면?

목차를 보면서, 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았다. 나는 이제껏 정말 인생을 잘 살았나? 나는 요즘 무엇에 집착하고 살고 있지? 지금 내 곁에는 무엇이 남아있지? 정말 의미있고, 가치있는 후회없는 삶을 살기 원한다면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까? 이 질문들을 생각하면서 이 책을 읽는다면, 큰 유익과 배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반백년 오십의 나이를 맞이한 저자가 남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고민하고, 독서하며,동서양의 고전 속에서 얻은 지혜와 통찰을 담아서 쓴 책이다. 질문을 통해, 수 많은 사람을 변화시킨 소크라테스는 "성찰하지 않는 삶은 가치가 없다"라고 했다. 2023년이 이제 100일 정도 밖에 남지 않았다고 한다. 천고마비의 계절인 이 가을에 '죽음'이라는 묵직한 단어 앞에서서, 깊은 고민과 진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는 것은 어떨까? 인간은 잘 죽는 법을 알지 못하는 한, 잘 살 수 없다는 세네카의 말처럼, 죽음을 직시한 사람만이 의미있는 삶을 살 수 있으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